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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노동자를 불안하게 하는 고객평점제, 어떻게 바꿀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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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묻습니다 플랫폼 노동자를 불안하게 하는 고객평점제, 어떻게 바꿀수 있을까요?
기간 2019년 10월 15일부터 2019년 11월 13일까지
전화 대신 스마트폰 앱으로 주문하면 무엇이든 집으로 배달해주는 배달대행,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달해주는 세탁소, 청소 등 가사노동을 대신해주는 청소 서비스 사용해보셨나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이용자와 일하는 사람을 쉽게 연결하는 플랫폼 기업, 플랫폼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한 다음에는 이용후기를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옵니다 우리가 남긴 이용 후기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의 후기를 읽고 구매를 결정하기도 하고, 기업은 고객 후기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관리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플랫폼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 평가 점수에 따라 임금도, 일할 수 있는 지역도 달라져 설거지하고 물기 안닦아놨다고 별점을 반개 줬더라고,  별점이 낮아지면 그에 따른 불이익으로 근거리에서 일을 찾을 권한을 박탈당해 경기도까지 나가야 한다 리뷰 점수가 얼마인지에 따라 일자리를 유지할 수도 있고, 몇 회 이상 저평가를 받으면 플랫폼 종사자를 회원 목록에서 빼버립니다 일자리를 상실하는거죠 (경향신문) 2019년 9월 26일 기사 별 하나에 돈도 일도 하늘과 땅 가사노동자의 웃픈 별점노동, (cpbc) 2019년 8월 9일 열린세상 오늘
고객평점제가 왜 중요할까요? 근본적인 원인은 플랫폼 노동자의 불안정한 지위 때문입니다 플랫폼 기업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들을 중개만 할 뿐 사용자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노동자들은 근로계약 없이, 용역, 위탁 계약을 맺고 건당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플랫폼 기업이 직접 노동자를 관리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고객평점이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한겨례) 2018년 10월 21일 기사 플랫폼 일자리 쏟아지는데 노동자 안전망 어찌하나요
국내 플랫폼 노동 종사자 53만명,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플랫폼을 통해 일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제 누구나 택배를 배달할 수 있고, 퀵서비스 기사가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 2019년 6월 2일 기사 플랫폼 경제 노동자 추정 보고서
변화의 시대, 지속가능한 플랫폼 노동 환경의 조성을 위해 새로운 사회적 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시는 시민과 전문가, 이해당사자와 함께 플랫폼 경제와 노동의 미래를 이야기하는 서울형 공론화를 추진합니다 전문가 워크숍 10월 16일, 11월 12일 시민토론회 11월 3일 11월 17일
플랫폼 노동자를 불안하게 하는 고객평점제, 어떻게 바꿀수 있을까요? 시민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서울시가 묻습니다 민주주의 서울 x 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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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 최**님의 프로필 사진 최** 님 베스트의견 2019-10-16 09:42:54

    에어비엔비 등의 일부 플랫폼은 쌍방향 평점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호스트도 숙박객의 이용태도를 평가할 수 있고 숙박객도 호스트의 태도와 장소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안좋은 호스트와 장소도 가려낼 수 있지만 악성 숙박객 또한 가려낼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랫폼 노동자 또한 플랫폼에서 일을 주는 사업주와 이용고객에 대해서 평가할 수 있고
    단순하게 고객의 평가만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향의 평가를 종합하여
    활용한다면 현재보다는 부당한 평점의 영향력을 훨씬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김**님의 프로필 사진 서** 님 2019-10-17 12:16:28

    모든 제도에는 양과 음이 있기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고객평점제의 경우 순기능이 더 크다고 봅니다. 오히려 노동자(배달기사 등)입장에서도 제3자가 관찰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본인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겠죠.
    문제는 역기능인데요, 일방적이고 악의적인 평가가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업체측에서 모니터링을 강화해서 필터링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본적으로 플랫폼 산업이라는게 민간의 창의적 영역이므로 행정당국에서 개입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아보이지만 모니터링 강화 정도? 를 제도적으로 마련하는게 행정당국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권**님의 프로필 사진 나*** 님 2019-10-16 09:46:36

    배달노동자에 대한 배려 문화 운동(캠페인)을 우선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고객평점제를 없엘수는 없겠지만 기업체가 고객평점을 바탕으로 배달노동자에게 일거리 주기와 연결되는 가혹한 상황을 시민들에게 홍보를 하고, 기업체에서도 지독히 가혹한 별첨테러건은 평점 통계에서 제외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단순히 별표갯수 보다는 항목을 2~3개 정도로 나우어, 친절, 상품상태, 배달시간 등으로 나누었으면 합니다.

  • 문**님의 프로필 사진 문** 님 2019-10-23 13:10:59

    일방향이든 쌍방향이든 평가자체의 문제라기보다 근로형태의 불안정함부터 고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배달대행업체같은경우 근로자분들이 1인사업자인것으로 알고있는데 근로계약을 통해 최소한의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할것같아요. 그것부터 시작해야 불안정함을 점차 해소해나갈 수 있을 것 같네요.

  • B************님의 프로필 사진 B************ 님 2019-10-18 11:13:51

    타다를 이용하는데, 별점으로 노동자가 해고되기도 하는 기사를 보았어요. 심지어 5점 만점 중 4.5점일 때는 경고가 들어간다고 들었거든요. 근데 타다 이용해보면 전반적으로 서비스가 훌륭해요. 그래서 항상 5점을 주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고, 그냥 본인 기분 안 좋다고 낮게 주기도 하는 것 같아요. 그런 사람은 어디에나 있는데, 별점은 그런 변수를 전혀 고려하지 않으니까. 별점 평가제도는 없애되 불편했던 사항을 제기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좋을 거 같아요.

  • 이**님의 프로필 사진 이** 님 2019-10-30 12:49:00

    두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전투콜 금지시켜주세요...
    전투콜때문에 오래되신분들만 돈벌고 신입들은 공치기 일수 입니다.
    또 어떻게든 전투콜받으려고 운전하면서 과속하기도 하고 운전중 핸드폰 보다 사고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과속금지, 운전중핸드폰 사용금지 조항은 있으면서 그런 행동을 하게 하는 전투콜은 왜 유지하는건가요? 결과에 이르는 원인이 두가지인데 그중 하나는 법으로 막고 근본은 유지하면서 안전은 어떻게 챙기라는건지 이해가 안됩니다.

    두번째, 자전거 도로 개선 및 차량들의 위협운전 단속해주세요.
    자전거로 하는분들 도로 우측 끝으로 달리는데 간혹보면 몇몇 차들이 일부로 바짝 붙거나 한참 뒤에서 과속으로 달려와 갑자기 크락션울려 놀라게 하는걸 목격합니다.
    사람목숨과 연장되는데 자전거 도로가 없어 차도 우측 끝으로 가는것도 말이 안되고 위협운전하는 차량들 신고하기도 힘들고 도무지 말이 안되는 부분이 너무도 많습니다.

  • 이**님의 프로필 사진 이** 님 2019-10-27 18:16:28

    평가 기준이 없이 별점 5개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 자체가 단순한 비방과 무슨 차이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별점을 준다고 하면 필수적인 업무의 내용들이 끝까지 완수가 되었는지, 단순히 감정노동을 안 했다는 이유로 별점 테러를 할 수 없게 업무의 완성도를 기준으로 점수를 부여할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김**님의 프로필 사진 김** 님 2019-10-17 13:07:59

    플랫폼 노동이 뭔가요? 평점제도가 문제면 노동자도 고객을 평가할 수 있게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사기업이라서 서울시에서 점검하기 어려우면 몇개 기업과 우선 실험적으로 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 신**님의 프로필 사진 신** 님 2019-10-15 11:38:45

    지속적으로 악의적인 댓글, 일방적인 비방 올리는 소비자는 블랙리스트 지정해서 리뷰 권한을 주지 않는 건 어떨까요~
    하지만 소비자도 불만족스러운 서비스에 대해 평가할 권한은 있으니 고객평점제 자체를 없애는 건 아니라고 생각함

  • 노**님의 프로필 사진 노** 님 2019-10-15 11:18:46

    기업들이 고객 후기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가끔 지나치게 악평을 다는 경우를 보는데, 이게 정말일까 싶으면서도 일단 그런 업체나 사람을 이용하지 않게 되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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