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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상권영역 전자도면 제작ㆍ활용

인**님의 프로필 사진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2018-11-2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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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묻습니다. 서울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공감하면 정책이 실행됩니다.

□ 사업개요

 ○ 기관별로 서비스하고 있는 상권영역을 비교 분석하여 표준화된 상권영역 등을 설정

 ○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에게 맞춤형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자지도 제작활용


□ 실행현황

 ○ ‘18.03.21. 서울지역 상권영역 세분화 수치지도 제작 추진계획 수립

 ○ ‘18.03.22. ~ 04.03. 기관별 상권영역 구축 및 운영 실태 조사

  -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과(서울신용보증재단)

 ○ ‘18.04.16. 구축 작업장 설치 및 정보 활용 협조(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 ‘18.04.17. 1차 자문회의(기관별 상권영역 및 분류체계 표준화 방안 논의/10)

 ○ ‘18.05.09. 특화상권 활성화 지구 및 특화산업 집적지 현황 조사

 ○ ‘18.05.21. 2차 자문회의(상권영역 유형별 분류 방안 논의/6)

 ○ ‘18.07.11. 전통시장 상권 348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348, 상권영역 기관구축별 내역, 전통시장 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7.12. 3차 자문회의(서울지역 관광특구 상권영역 방안 논의/9)

 ○ ‘18.07.18. 관광특구 상권 6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6, 관광특구영역 전자지도

 ○ ‘18.07.27. 발달 상권 258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258, 업종통계부, 발달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8.14. 지하 상권 291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291, 지하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8.27. 골목 상권 1,015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1,015, 골목상권영역 설계 전자 지도


□ 실행성과

 ○ 구축현황

연번

내 용

영역카드

전자지도

비 고

1

전통시장

348

전통시장 상권영역

 

2

관광특구

6

관광특구 상권영역

 

3

발 달

258

발달 상권영역

 

4

지 하

291

지하 상권영역

 

5

골 목

1,015

골목 상권영역

 

합 계

1,918

 

 


□ 활용 결과

 ○ 서울시 : 소상공인지원과(서울신용보증재단), 관광정책과(서울관광마케팅)

  - 예비 창업자 및 기존 사업자 : 상권의 매출, 유동인구, 소득/소비, 임대료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무분별한 창업 및 업종전환 지원

  - 관광특구 상권 내 관광정책 활성화 및 정책수립 지원

 ○ 중앙부처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 소상공인 선순환 생태계 마련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


□ 구축 효과

 ○ 상권영역 세분화 기반 공간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및 정책결정 지원

 ○ 관련 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전자지도 제작 표준화 기준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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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행부서 : 정보기획관 공간정보담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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