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결과

(2019)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의무 차량2부제 시행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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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정책과2019.10.23.

시행년도 :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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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기간 : 2019. 4.10. ~ 2019. 5. 9.

운영결과 : 찬성163, 반대231, 기타28

조치 결과(대기정책과)

구체적인 시행조건, 방법 등에 대해 전문가 그룹 자문회의를 통하여 심층적인

  검토 예정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간 충분한 논의를 위한 공동추진 지속 협의

대시민 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한 추가 의견수렴


의견수렴 결과

찬 성 (163)

반 대(231)

단순 찬성(70.3%)

단순 반대(25.9%)

대기오염물질 저감 필요 공감(6.1%)

미세먼지 원인에 대한 연구 필요(23.8%)

생계유지용 차량 지원/예외 필요(4.9%)

미세먼지 저감 효과 불분명(12.5%)

대중교통 지원 필요(3.7%)

개인의 이동권 제한/과다 규제(8.2%)


주요 의견

찬반 구분

내 용

공감수

반대

차량2부제 시행 효과에 대해 회의적

2대 이상 차량 소유자에 대한 효과는 적어 빈부격차만 부각

무엇보다 시민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함

51

반대

비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시민에 대한 이동 불편

미세먼지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 선행 필요

시민의 이동권 제한 및 대체 교통수단 미비

44

반대

미세먼지 원인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고, 교통 약자 배려 필요

31

반대

경기도에서 서울로 불가피하게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피해

25

반대

차량2부제의 시행 효과 불명확,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 필요

25

찬성

3일 이상 저감조치는 연 1~2회 정도로 큰 불편은 없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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