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대로 서울 이야기

놀 권리는 곧 행복할 권리! 청소년이 행복한 서울을 위해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링크
  • 네이버블로그
  • 링크 이미지

※ 안내 : 유튜브 동영상은 2020년 3월부터 구글의 정책 변경으로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시청을 위해서는 다른 브라우저(크롬,엣지,파이어폭스,오페라 등)이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민주주의 서울 시민제안 워크숍 <서울 제안가들: 놀 권리 시리즈 ② 청소년 편>

무더위에 지쳐가는 여름, 여러분은 ‘잘’ 놀고, ‘잘’ 쉬고 계신가요? 여름은 우리에게 휴식이 절실히 필요한 계절이죠. 
민주주의 서울은 여름을 맞이해, 총 3번에 걸쳐 서울의 다양한 시민들의 놀 권리를 위해! ‘잘’놀 수 있는 서울을 위한 생각을 함께 나눠보기로 했습니다. 
지난 7월 31일 아동 편 워크숍에 이어, 8월 10일에 열린 놀 권리 시리즈 두 번째, 청소년 편 워크숍의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립니다.


<서울 제안가들: 놀 권리 시리즈 ② 청소년 편> 워크숍 현장 전경


👦공부도 좋지만, 놀 땐 놀고 쉴 땐 쉬어야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생의 40.4%, 고등학생의 54.8%가 평일 하루 여가시간이 2시간 미만이라 답했고, 학교 수업 외 하루 공부시간이 3시간 이상인 비율은 중학생의 46.1%, 고등학생의 48.6%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청소년들이 제대로 쉬고 놀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민주주의 서울은, 우리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청소년의 놀 권리를 위한 서울 제안가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기로 했어요.


워크숍 배너(민주주의 서울 시민제안 워크숍 서울 제안가들: 놀 권리 시리즈 ② 청소년 편. 2019년 8월 10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L.O.E(도봉구 방학로 216))


🙋놀 권리 청소년 편 워크숍,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이번 워크숍은 놀 권리에 관해 고민해온 청소년 친구들이 직접 시민협력가가 되었습니다. 
시민협력가들은 자기의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테이블을 직접 만들고, 워크숍의 각 주제별 테이블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했습니다.


테이블에서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는 서울 제안가들

이번 놀 권리 청소년 편 워크숍의 주제논의 테이블은 아래의 6개 주제로 나뉘어 진행되었어요.



시민협력가들(한마루, 뚱이, 서정연, 해누리, 윤성우, 토리)


1. 한마루 | 청소년이 만드는 이슈 TMI (Teenager Make Issue) (제도/정책)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의 제도와 정책, 제안해볼까요?❞ 

#청소년을위한 #제도 #정책


2. 뚱이 | 청소년 공간 이용 (시간/안전)

 ❝10시 이후에는 집에 들어와야하는 현대판 신데렐라! 호박마차를 타고 궁전에 제안해보아요!❞

#청소년공간이용 #시간 #안전


3. 서정연 | 청소년을 위한 공간 다양화 (공간/시설) 

 ❝놀고 싶고 하고 싶은게 너무 많지만, 어디서 해야할까요?❞

#청소년공간이용 #시설다양화


4. 해누리 | 청소년의 놀이 다양화 (다양한 놀이 활동)

 ❝우리 왜 맨날 피씨방가서 게임만해?! 이젠 좀 다양하고 재밌게 놀아보자 우리!❞

#청소년프로그램 #청소년활동 #다양한놀이


5. 윤성우 | 청소년 놀이문화 활성화 (인식/정보)

❝야, 놀자! 어디서 놀까? 뭐하고 놀지? 청소년을 위한 놀이 정보?❞

#청소년놀이정보 #놀이문화활성화


6. 토리 | 청소년의 놀이 시간 (나의 삶 속 놀 권리 찾기)

❝놀고 싶을 때 놀고,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청소년놀이시간 #휴식시간



주제테이블 대화신청판에 이름을 적고 있는 제안가들


오전부터 각지에서 찾아와주신 청소년 당사자를 비롯한 여러 서울 제안가들은, 각자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 각 주제 테이블에 자리해주셨습니다.



🔔놀 권리 워크숍의 빠질 수 없는 순서, 서울 골든벨!





서울 골든벨 퀴즈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먼저 행사의 첫 순서로, 서울과 청소년에 관한 다양한 퀴즈를 맞추는 ‘서울 골든벨’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는 놀 권리 시리즈 워크숍의 빼놓을 수 없는 순서가 된 서울 골든벨! 청소년 제안가들이 즐겁게 참여해주셔서 행사를 진행한 민주주의 서울도 덩달아 신이 났어요. 쉽지만은 않은 문제들이었지만, 모두들 열심히 풀어주셨습니다.



서울 골든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제안가들


 🎤미니토크 : 청소년의 행복, 놀 권리의 보장으로부터!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청소년교육문화플랫폼 ‘L.O.E’의 활동가이신 허경 님께서 청소년의 놀 권리를 위한 활동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재치있고 유쾌한 언변으로 참여자 모두를 빠져들게 만든 발표였어요.


미니토크 발표를 하고 있는 허경 L.O.E 활동가

“요즘 2~30대들은 여러가지 다양한 문화 활동과 컨텐츠를 누리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라이프스타일은 20여년 간 학원, 노래방, 피씨방... 거의 그대로입니다. 청년들의 놀이문화처럼 청소년들도 자신들만의 다양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볼 수는 없을까요?”

“L.O.E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소소한 작업실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기 활동을 하거나, 글쓰기와 랩을 접목시켜 랩 작사도 해보며 표현능력을 기르는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유료관객을 모집해 EDM파티를 진행하며 문화기획을 경험해보기도 했구요. ‘어떻게 하면 재밌게 놀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이렇게도 우리가 놀 수 있구나’를 체험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좋은 대학을 가고, 성공하고, 이런 건 아니지만, 다양하고 자발적인 놀이활동을 통해 청소년 각자가 앞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쌓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니토크 발표를 경청하고 있는 제안가들
청소년의 놀 권리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허경 활동가님의 고민과 생각을 들으며, 청소년 제안가들도 놀 권리의 중요성과 놀 권리를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깊이 고민하고 새롭게 통찰을 얻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이 잘 놀 수 있는 서울, 어떻게 만들까?

미니토크가 마무리되고, 각 테이블에 모인 제안가들은 본격적으로 청소년이 ‘잘’ 놀 수 있는 서울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 지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서울 제안가들은 40여분간 자유롭게 토론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각 테이블의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자유롭게 포스트잇에 적어보고, 떠오른 생각들을 서울의 놀 권리를 위한 제안으로 다듬어 민주주의 서울에 올려주셨습니다.

놀 권리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있는 제안가들

각 주제 테이블에서 나온 제안들 중,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주요 제안을 테이블마다 하나씩 정해 앞에 나와서 제안을 발표하며 함께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의 깊은 논의 끝에 멋진 아이디어들을 내어주셨어요.


주요 시민제안을 발표하고 있는 서울 제안가

서울을 변화시킬 여러 멋진 제안들이 나온 가운데, 이 날 시민제안 워크숍에서 제안가들에게 가장 많은 공감을 받았던 제안은 박수연(뚱이) 제안가가 제안해주신 ‘안전하고 접근성이 좋은 청소년 놀이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였어요.


최다 공감 시민제안을 발표하고 있는 박수연(뚱이) 제안가

“‘청소년 문화의 집’은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놀이공간입니다. 그러나 25개 자치구 중 8개에만 설치되어 있고, 그마저도 접근성이 좋지 않아 이용자가 적습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을 청소년 인구, 접근성 등을 고려해 더 많이 만들어 주시고, 많은 청소년들이 알 수 있게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보호자들이 청소년들의 놀이를 막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안전’에 대한 우려입니다. 청소년들이 여러 위험요소로부터 안전하게 놀 공간이 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놀이공간을 꾸미고,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시스템(관리자 배치, 보호자 연락처 수집 등)을 구축하면 보호자들도 안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놀 권리 청소년 편 워크숍에서 나온 주요시민제안 바로가기
✔️10시 이후 불법운영학원 단속을 해주세요! ( http://bit.ly/불법운영학원단속 ) ✔️안전하고 접근성이 좋은 청소년 놀이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 http://bit.ly/안전_접근성_청소년놀이공간 ) ✔️청소년수련관을 청소년의 아이디어로 바꿔보고 싶어요! ( http://bit.ly/청소년수련관 ) ✔️청소년을 위한 혜택과 공간, 시설을 알려주는 어플을 만들어주세요! ( http://bit.ly/청소년어플 ) ✔️청소년을 위한 놀이 정보를 알려주는 SNS 페이지를 만들어주세요! ( http://bit.ly/청소년놀이정보 ) ✔️학교 근처에 청소년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 http://bit.ly/학교근처청소년공간 )

워크숍 행사를 마무리짓는 서울 제안가들

많은 서울 제안가들에게 워크숍 참여 후기와 소감을 들으며, 놀 권리 청소년 편 시민제안 워크숍을 성황리에 끝맺었습니다. 


“청소년 놀 권리 워크숍이라고 해서 청소년만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청소년 놀 권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책이나 필요를 제안하는 자리임에도 너무 무겁지 않은 분위기라 부담이 없었던 것 같아요”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에 관한 담론은 대부분 학업에만 치중되어 있는데, 청소년의 ‘놀 권리’에 대해 고민하고 토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좋았어요”


워크숍을 통해 모아주신 시민의 생각들이, 청소년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서울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도록, 민주주의 서울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일상의 민주주의가 바꾸는 서울 속 우리의 일상! 당신의 제안, 당신의 공감이 우리 모두의 삶을 바꾸는 첫 걸음입니다. 


서울의 공론장, 민주주의 서울의 놀 권리 시리즈 시민제안 워크숍 그 마지막 순서! 8월 31일에 열리는 <서울 제안가들 : 놀 권리 ③ 장애 편>에도 많은 서울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민주주의 서울의 이전 시민제안 워크숍이 궁금하다면,

2019 <서울 제안가들: 놀 권리 시리즈 ① 아동 편>

2019 <서울 제안가들: 중도입국 청소년 편>

2019 <서울 제안가들: 맞돌봄 맞살림 편>

2019 <서울 제안가들: 1인 가구 편>

2018 <서울 제안가들: 육아 편>

2018 <서울 제안가들: 플라스틱 편>


글: 민주주의 서울

사진: 스튜디오 리프

영상: 김범수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