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민주주의 서울 이야기

민서지기와 함께하는 시민제안 살펴보기: 2탄 공유
  • 트위터 이미지
  • 페이스북 이미지
  • 카카오링크 이미지
  • 네이버블로그 이미지
  • 링크 이미지


※ 안내 : 유튜브 동영상은 2020년 3월부터 구글의 정책 변경으로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시청을 위해서는 다른 브라우저(크롬,엣지,파이어폭스,오페라 등)이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민주주의 서울의 든든한 지원군 민서지기!
오늘은 민서지기의 6월 활동 기록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민서지기와 함께하는 시민제안 살펴보기:1탄에서는 주택단지 분리배출 제도 개선, 관광선호 기반 여행코스 개발과 같은 제안들을 살펴봤었는데요
2탄에서는 또 어떤 시민제안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6월 민서지기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제안은 '보호종료아동 처우 개선' 제안이었습니다.
아동복지양육시설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권익과 복지를 최대한 보장하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을 말하는데요. 
보호종료아동들은 만 18세가 되면 시설을 떠나야 합니다.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미성년자들이 얼마 되지 않는 지원금과 자립정착금으로 거리로 나가게 됩니다. 
제안을 해주신 시민분께서는 이러한 현재의 문제점에 대해 1. 아동양육시설을 소그룹 그룹케어 형식으로 전환 2. 보육원 퇴소 아이들을 대상으로 직업과 숙소를 구하기 전 1~2년의 유예기간을 자립시설 설치·운영 등의 개선방안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image
현재 38명의 공감으로 50공감에는 조금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제안에 공감하신다면 공감과 함께 의견도 남기실 수 있어요.

다음으로 많은 선택을 받은 제안은 '청소녀' 제안입니다. 해당제안은 한 달 동안 총 1,930명의 공감을 받았는데요. 서울시에서는 해당 제안에 대해 더 이상 이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변해주셨어요. 서울시에서는 2018년 1월 서울특별시 위기 십대여성 지원 조례」제정을 계기로 청소녀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홍보물에 '청소녀'라는 단어가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 이 부분은 서울시약사회와 협의하여 시정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image


지난달에 이어 서울링 팀은 민주주의 서울에 직접 시민제안도 등록해주었는데요.
거리를 걷다 보면 아무 곳에나 버려진 담배꽁초들 한번쯤 보셨을텐데요. 담배꽁초 수거함과 흡연구역을 확대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시민제안을 올려주었어요(담배꽁초 수거함 및 흡연구역 확대
image

이렇게 6월 주요 시민제안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7월에는 어떤 제안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그럼 3탄에서 다시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