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대로 서울 이야기

(민주주의 서울 대학생 서포터즈) #민서지기 이야기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링크
  • 네이버블로그
  • 링크 이미지

※ 안내 : 유튜브 동영상은 2020년 3월부터 구글의 정책 변경으로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시청을 위해서는 다른 브라우저(크롬,엣지,파이어폭스,오페라 등)이용을 하시길 바랍니다.
드디어 올해도 민주주의 서울을 함께 이끌어 갈 대학생 서포터즈 '민서지기'들을 모집할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2020년 처음으로 민주주의 서울은 대학생 서포터즈 '민서지기'를 모집했었는데요.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던 게 엊그제만 같은데...벌써 '민서지기' 2기를 모집할 때가 되었네요

'민서지기'가 어떤 활동을 하게될지 소개하기 전에 민주주의 서울을 먼저 간단히 소개해보려고 해요ㅎㅎ
아무래도 민주주의 서울은 어떻게 이뤄져있는지,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알아야 서포터즈 활동도 더 잘 이뤄지겠죠?

민주주의 서울은 2017년 10월, 일상 속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열리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민 누구나 민주주의 서울에 접속해 '시민제안'을 남길 수 있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거쳐
'시민제안'이 우리 일상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으로 실현되게 됩니다.
내가 올린 제안이 어떻게 실제 정책으로 실현되는지 어려우시다구요?

민주주의 서울 소개에도 나와있지만 민주주의 서울은 시민제안부터 정책 실행이 아래 그림과 같이 이루어진답니다.

민주주의 서울은 크게 보자면 시민분들이 직접 올려주시는 '시민제안'과 서울시가 정책 수립 전후에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제안하는 '서울시가 묻습니다'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선, 민주주의 서울을 지탱하는 많은 '시민제안'들이 있습니다.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민주주의 서울에 접속해서 필요한 제안들에 대해 등록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분들의 발표를 듣고 좀 더 밀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시민의견을 들어보는 '시민제안 발굴 워크숍'도 있답니다. '시민제안 발굴 워크숍'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되고 있고 워크숍이 개최될 때 원하는 시민분들 누구나 참여하셔서 의견을 들려주실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워크숍(디지털 공존 편)

이렇게 워크숍이나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 등록된 '시민제안'들은 30일간의 숙성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30일 동안 다른 시민분들의 공감과 의견을 받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거죠. 30일간 많은 시민이 공감한 제안들은 관련 부서가 답변을 하고, 공감이 계속 쌓여서 100 공감을 넘으면 '시민토론(공론장)'의 주제후보가 돼요
하지만! 모든 100공감 이상의 제안들이 '시민토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공론 및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의제선정단' 회의를 통해 서울시가 다뤄볼 수 있는 제안으로 선정된 경우 '시민토론(공론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주제에 천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면 서울시에서 어떻게 정책으로 실현할지 답변하게 돼요.
서울시가 묻습니다의 경우도 30일 이상 민주주의 서울에 게시되어 천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면 주요 시민의견들에 대해 서울시에서 직접 답변하게 됩니다.

민주주의 서울은 시민제안부터 정책실행까지 시민들의 참여가 정말 중요해요.
시민분들의 좋은 제안과 그리고 공감, 의견들이 한 데 더해져야 새로운 정책으로 실현이 가능하니까요.
그래서 민주주의 서울 서포터즈 '민서지기'는 민주주의 서울이 더 잘 나아가기 위한 자동차의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더 많은 시민분들이 민주주의 서울을 알고 제안해 보고, 공론장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홍보하는 역할을 하니까요!

'민서지기'로 선발되면 어떤 활동을 하게될까요? '민서지기'는 온라인 홍보 서포터즈입니다.
민주주의 서울에 올라온 시민제안, 서울시가 묻습니다, 시민토론 등을 주제로 카드뉴스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더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팀 별 SNS를 통해 홍보해요.
더 자세한 설명보다는 작년에 열심히 활동해주었던 서포터즈들 중 '민서지기' 1기의 #서울메이트 팀과 #컴트루 팀이 팀 별 인스타에 올려준 콘텐츠들을 보여드릴게요


우리 '민서지기' 1기들 정말 열심히 활동해주었어요
앞으로 활동하게될 '민서지기' 2기의 활동도 기대해봅니다
관심있는 대학생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려요~ ----> 참여신청

*우수활동 팀으로 서울시장 표창을 받았던 컴트루 팀의 활동후기가 있어 소개해요
서포터즈 지원 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