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3.01.02.
  2. 제안검토완료
    2023.01.02.
  3. 부서검토
    2023.02.01.
  4. 부서답변
    - 요청전

전장연, 지하철시위 관련 대안제시 스크랩 공유

김 * * 2023.01.02.

시민의견   : 9

정책분류교통

ㅡ전장연, 지하철시위 관련 대안제시ㅡ

전장연 측에서 요구(주장)하는 여러가지의 내용이 있습니다만 그 중 하나인 이동권보장(5분정차)에 관하여 제안드립니다.

각 역마다 5분씩을 정차한다면 10정거장을간다고 가정했을 때 주행시간은 빼고 정차시간만 50분이 소요된다는 것으로 만약 그리된다면 시민이 지하철을 절대 타려하지 않을겁니다.

따라서 소수의 장애인을 위해 대다수의 시민이 불편을 격어야 하는 현실적이지 못 주장이라 사료됩니다.
하지만 소수의 장애인이라 할지라도 그들의 권리가 무시되서는 아니된다 판단되어집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대안은
장애인전용 칸을 특수제작하여 1량을 더 열차에 달고 운행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리라 사료됩니다.

현재의 열차는 장애인과 일반시민이 같은 출입문 같은 공간을 사용하다보니 서로가 배려하지 않는다면 상당히 불편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특수제작될 징애인 칸은 일반적인 칸과는 차별이 되어야 할텐데요.
우선 들어가는 문과 나오는 문을 달리하여 휠체어 등이 서로 기다리거나 충돌하는 일이 없도록하여야 하고  실내구조도 장애인이 이용하기 용이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장애인칸은 일반인은 이용할수가 없으며(보호자1명 예외) 일반객차 칸만큼의 길이는 아니어도 될 듯합니다. 일반객차 길이의 반정도만 되어도 장애인 이동수단으로는 충분해보입니다.
장애인전용 칸은 열차의 앞부분, 중간... 어디든 연결하여 운행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또한 승강장에도 장애인 구역(내리는 곳, 타는 곳) 표시하여 일반인과 구분되어 진다면 장애인들의 효과적 지하철 이용이 될거라봅니다.

제가 알기로는 서울시에서 24년까지 각 역사마다 장애인을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정책에 정책을 더하여 장애인전용 객차 및 전용 승강장운영제도를 도입한다면 우리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기 좋을 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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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기간 2023.01.02. ~ 2023.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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