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2.11.23.
  2. 제안검토완료
    2022.11.23.
  3. 50공감 투표 중
    2022.12.23.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광진구 화양동 IoT를 활용한 쓰레기 분리 배출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첨부파일 도로훼손 첨부파일.hwp (1.91 MB)

양 * * 2022.11.23.

시민의견   : 1

정책분류기타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 스마트 시티에서 기사 번역 및 홍보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화양동 주택가의 시민 도보 환경권 보장 및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IoT 쓰레기 배출함, 대형 폐기물 및 투명플라스틱 배출 거점 확보(클린하우스), 빅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 분리 공간을 제안합니다.

서울시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급변하는 미래 환경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서울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서울시 공공데이터 열람, 시민 안전 IoT 인프라 건설 등의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통한 시민문제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25개의 자치구 중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시민 문제 해결에 앞장서 있는 곳은 광진구를 뽑을 수 있습니다. 광진구는 시민 환경을 위한 미세먼지 측정, 최초의 마을버스 IoT 그늘 쉼터, 생활밀착형 스마트 도시 서비스 등의 활동뿐만 아니라 광진구 맞춤형 쓰레기 분리 배출제를 운용할 정도로 자원 순환에도 앞장서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화양동 주택가 (군자로, 능동로 등)은 쓰레기가 분리 배출이 되지 않을뿐더러 거리에 투기되어 시민들의 보행을 방해하고 악취와 냄새 등으로 도로 환경을 망치고 있습니다.

다음의 문제점은 주로 세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첫째로는 빌라, 주택 등이 합당한 쓰레기 배출함 부재입니다. 도로 근처 무더기진 쓰레기들은 대다수 근처 주거지역에서 배출한 것이며 투기한 거주민들은 마땅히 버릴 장소가 없다.”, “집 주인이 문 앞에 내 놓으라 하였다. 분리 배출을 하고 싶어도 어쩔 수 없다.” 등의 분리 배출 시설 부재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 빌라 소유주들은 분리 배출시설이 건물에 개방된 공간에 존재하여 행인들의 쓰레기를 무단으로 투기하여 추가적인 분리수거 작업을 해야 하는 문제점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둘째, 좁은 골목입니다. 화양동 주택가들은 가로 3m 이내인 좁은 골목들이 많습니다. 좁은 골목으로 구성되어 주택가 근처에 배출된 쓰레기들이 보행도로를 침범하는 것이며 소형 폐기물이 아닌 대형 폐기물은 자택 주변에 배출하기에 마땅하지 않습니다.

셋째, 단일 가구에게는 투명 플라스틱 배출이 힘들다는 점입니다. 광진구는 투명페트병을 상품으로 교환하는 이벤트로 거주민들의 투명 플라스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팩 2kg, 투명페트병 30개 이상이라는 대용량은 주택가에 대부분인 단일 가구에서 정기적으로 배출하기에 무리가 있기에 참여율이 떨어집니다.

저는 이 세 가지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주택가 IoT 쓰레기 분리 배출함 설치 및 대형 폐기물 및 투명 플라스틱 배출거점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좁은 골목으로 인해 쓰레기 배출 시설이 필요한 곳에 해당 주택 거주민이 핸드폰 QR코드 혹은 주택에서 제공하는 카드를 통해 인증하여 소형 쓰레기들을 배출하게 하며 IoT 쓰레기 배출함에 장착된 CCTV를 통해 보행자 무단 투기 줄일 수 있습니다. 대형 폐기물들은 공원 근처 헌옷 수거함 및 신발 수거함 지역을 확대하여 자양 1동 장독골 공원 앞 클린하우스처럼 구성하여 대형 폐기물과 투명플라스틱, 종이류만 모으게 한다면 좁은 골목 통행에 방해를 일으키는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 주택 시설에서 활성화 되지 못한 투명플라스틱, 종이 재활용을 재활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투명플라스틱, 종이 재활용량만큼 해당 지역구민에게 종량제 봉투로 지급하되 지역구별로 투명플라스틱, 종이재활용량을 빅 데이터화하여 지역에 맞춤화된 분리수거 공간을 제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인원100 공감수56

투표기간 2022.11.23. ~ 2022.12.23. D-16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 /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 시스템 문의 : 02-2133-6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