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2.05.30.
  2. 제안검토완료
    2022.05.30.
  3. 50공감 마감
    2022.06.29.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서울시 노인복지관 내 키오스크 설치 제안

스크랩 공유

윤 * * 2022.05.30.

시민의견   : 1

정책분류기획

서울시 노인복지관 내 키오스크 설치 제안

-출석용, 식당 주문용을 중심으로-

 

제안 내용: 어르신들이 키오스크의 사용법을 익히실 수 있도록 서울시 내 노인복지관에 키오스크 기계를 설치하기를 제안합니다. 출석용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관내에 식당이 있는 경우 주문용 키오스크를 도입하여, 어르신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기기를 접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히 출석용 키오스크의 경우, 수강명과 자신의 이름 이 두 가지를 누르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 쉽게 기기와 친숙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인복지관 환경에서 키오스크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관공서, 병원, 지하철, 식당 등에 쓰이는 일상생활 속 키오스크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안 배경: 얼마 전,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교육을 실시하고 관련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기존 키오스크 체험존과 교육용 앱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내 키오스크 체험존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르신들은 키오스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관심이 전혀 없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따라서, 그분들이 자발적으로 체험존에 방문하여 교육을 받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셔서 교육용 앱의 존재를 알고 다운로드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 어르신들이 키오스크가 자신의 삶과 상관이 있음을 느낄 수 있게 해드려야 합니다.

어르신들은 키오스크가 젊은 사람들이 쓰는 것이라 규정하며, 자신들은 쓸 일 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셨습니다. 이 때문에 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셨습니다. 만약 노인복지관의 일상생활에 키오스크가 도입된다면, 실제로 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기기에 접근이 가능 할 것입니다.

 

3. 어르신들께서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편하게 키오스크를 탐색하실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어르신들께서는 차별 받거나 무시당한 경험 떠올리시며 키오스크가 있는 공간에 가기 조차 꺼려하셨습니다. 하지만 노인복지관은, 노인분들이 주가 되어 편안한 마음으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러한 곳에 키오스크가 있을 경우 어르신들은 부담감 없이 키오스크를 이용 및 탐색하실 수 있습니다.

 

기대 효과:

 

1.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며 교육률이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입니다.

키오스크 체험존이나 키오스크 교육 앱은, 어르신들께서 능동적으로 찾아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어르신들께서는 키오스크의 존재조차 잘 모르고 계시는 실정입니다. 노인복지관에 설치된 키오스크는, 자신의 삶에 필요한 존재로 인식되며 사용을 도전하고 사용법을 배우려는 동기를 유발할 것입니다.

 

2. 친구분들끼리 서로 알려주며, 교육의 효과가 높아질 것입니다.

복지관은 각종 사교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키오스크 사용법을 먼저 배운 어르신들께서 다른 분들께 알려주고, 키오스크를 모르는 분들은 친구분들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용 시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이벤트성인 교육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반복하며 키오스크 사용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교육의 경우, 해당 시간에만 정보 전달과 연습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노인복지관 내에 실제 키오스크가 설치된다면, 어르신들께서는 원할 때마다 사용해보실 수 있고,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쓰면서 자동적으로 복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10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2.05.30. ~ 2022.06.29.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