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2.04.26.
  2. 제안검토완료
    2022.04.26.
  3. 50공감 마감
    2022.05.26.
  4. 부서검토
    2022.05.26.
  5. 부서답변
    - 결재완료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3호선 성남,광주연장 방안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첨부파일 Screenshot_20220424-104730_KakaoMap.jpg (0.57 MB)

성 * * 2022.04.26.

시민의견   : 6

정책분류교통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3호선 연장 방안>
수서, 밤고개로, 성남대로, 둔촌대로, 이배재로, 뉴서울CC

<연장방안>
서울시의 수서차량기지 이전 사업과 관련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뉴서울CC 165,816평을 활용해 차량기지(9만평 필요)를 이전하고 공공택지를 개발해 3호선을 연장하는 겁니다. 때마침 국토부에서는 이곳에 공공택지를 건설하겠다고 했었지요.
수서차량기지 이전은 서울시가 추진하였고 3호선 연장은 성남, 용인, 수원시가 추진했었지만 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부지 9만평이 없어 무산되는 듯 보이고 그에 대한 대안으로 잠실,수서,대장,성복,광교,세류를 연결하는 광역경전철을 추진하는 것으로 기우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여전히 수서차량기지 이전을 계획하고 있지요. 
강남구 박진의원이 주최한 '서울지하철3호선 연장 및 수도권광역철도 인프라확충 전문가토론회'에 따르면 광교까지의 연장은 4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필요하고 수서차량기지의 용지매각 후 편익은 2조5천억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수서~광교 22km, 수서~뉴서울CC 11km
수치 상으로만 보면 광교 22km 연장시 4조원이므로 뉴서울CC연장은 2조원 정도 예상합니다. 이럴경우 수서차량기지의 용지매각 후 편익 2조5천억원으로 3호선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뉴서울CC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사업비>
4호선 당고개~진접 연장 14.9km 사업비 1조4,192억원분담 예시
차량기지 이전비(3,700억원) 서울시 전액 부담(금곡리 일원 시,도유지 활용)
본선구간 사업비(1조492억원)는 광역철도 규정으로 국가75%(7,869억원), 지자체25%(2,596억원) 분담
서울시,노원구(350억원),경기도(1,123억원), 남양주시(1,123억원) 

3호선 뉴서울CC 연장 11km 사업비 2조원 분담
서울시 3km, 성남시 7km, 광주시 1km
차량기지 이전비(7,000억원) 서울시 전액 부담(뉴서울CC 국유지 활용)
국가(9,750억원), 서울시,강남구(1,000억원), 경기도(1,125억원), 성남시(1,000억원), 광주시(125억원)
※필자의 추정액임 

현재
정부는 뉴서울CC에 공공택지 개발을,
서울시는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개발을,
강남구는 자곡동과 세곡동에 신규역사를,
성남시는 구시가지에 추가적인 철도교통시설을,
광주시는 신규 광역전철노선 확보를
원합니다.
전체인원100 공감수54

투표기간 2022.04.26. ~ 2022.05.26.

프로필사진

교통정책과 2022-06-02 17:48:34
안녕하십니까.

민주주의 서울을 통하여 제안해주신 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3호선 성남,광주연장방안에 대한 ...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04514)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24 씨티스퀘어빌딩 10층

대표전화 02-120 /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 시스템 문의 : 02-2133-6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