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11.25.
  2. 제안검토완료
    2021.11.25.
  3. 50공감 투표 중
    2021.12.25.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마스크 수거함의 확대를 부탁드립니다! 스크랩 공유

박 * * 2021.11.25.

시민의견   : 0

정책분류환경

시장님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경희대학교 '세계와 시민' 수업에서 마스크와 일회용품 폐기물 문제를 탐구하고 있는 1학년 재학생 양은빈, 이영수, 박종혁, 박정민, Zhang Yuting입니다. 언제나 우리 시민들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힘써주시고, 고민해 주시는 시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이렇게 시장님께 글을 쓰는 이유는 잘못된 일회용 마스크 수거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말씀드리고, 자치구마다 마스크 수거함을 완비해 달라고 건의드리기 위해서입니다.

  경희대학교 재학생 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7명(90.5%)의 응답자가 마스크 수거함을 본 적 없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설문 참여자 중 56명(75.6%)은 일회용 마스크를 별도의 분해 과정 없이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린다고 답했습니다. 무분별한 폐마스크 처리는, 생태계를 파괴하고 야생동물에게 고통을 주며,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2차 감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시장님께 제안하고자 건의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내 자치구마다 일회용 마스크 수거함을 설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마스크 수거함을 설치해 주십시오. 또한, 사용자가 휴대폰으로 가까운 마스크 수거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앱을 만들어 주신다면, 더욱 많은 시민이 마스크 수거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스크 수거함이 완비되면, 길거리에 아무렇게나 버려지는 마스크의 양이 감소할 것입니다. 이는 2차 감염의 위험, 야생동물 피해, 생태계 오염을 줄이는 동시에 미적으로도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지난 10월 12일 강남구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구청 및 보건소, 22개 동주민센터에 마스크 전용 수거함 ‘마스크 모아 통’을 설치하였습니다. 이 수거함에는 자동분사 손 소독 장치도 구비되어 있어 2차 감염에 대한 사용자의 불안을 해소하였습니다. 이러한 마스크 수거함이 서울시 곳곳에 구비된다면, 타지역에서도 이에 영향을 받아 마스크 수거함을 보편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부디,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장님의 긍정적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전체인원50 공감수1

투표기간 2021.11.25. ~ 2021.12.25. D-25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