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11.20.
  2. 제안검토완료
    2021.11.20.
  3. 50공감 투표 중
    2021.12.20.
  4. 부서검토
    2021.12.20.
  5. 부서답변
    - 요청전

서울시 여성 지원 서비스 홍보 및 개선 제안드립니다.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첨부파일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여성 안전 서비스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및 인터뷰.pdf (0.57 MB)

오 * * 2021.11.20.

시민의견   : 0

정책분류기타

안녕하세요, 서울여자대학교 바롬인성교육III을 수강 중인 '관심갖고 도와조'입니다.

저희는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여성 안전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과 이용률 개선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현황 및 문제점

- ‘서울시 여성 안전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사전 조사는 11월 4일부터 8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되었으며, 서울여자대학교를 포함한 15개 대학 커뮤니티와 최대한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싶어, 서울시에 거주 중인 팀원들이 당근마켓에 설문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65분의 설문을 취합한 결과, 저희는 4개의 서비스 중 ‘안심 귀가 스카우트’와 ‘시민 호신앱 안심이’ 이렇게 두 가지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했습니다.

- 165분 중, ‘시민 호신앱 안심이’를 들어본 사람은 37명,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은 6명에 그쳤습니다. 반면, ‘안심 귀가 스카우트’는 들어본 사람은 130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은 20명이었습니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여성 안전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해당 서비스를 알지 못해서’ 이용하지 못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안심이 앱은 127명, 안심 귀가 스카우트는 69명이 ‘해당 서비스를 알지 못해서’ 이용하지 못했다고 답변했습니다. 설문조사에 응답해주신 답변을 보면 ‘알지 못했던 좋은 서비스가 많다, 알게 되어서 좋은 설문이었다.’, ‘홍보가 더 많이 되었으면 좋겠다.’, ‘많은 홍보로 많은 시민들이 알면 좋을 것 같다.’, ‘잘 모르는게 너무 많다. 홍보를 많이 진행하면 좋겠다.’등 많은 사람들이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해당 서비스에 대해 알지 못했고,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해당 서비스들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필요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둘째, ‘이용하는 과정이 귀찮고 복잡해서’라는 답변이 2번째로 많았습니다. 안심이 앱의 경우에는 ‘어플의 잦은 오류’, ‘UI가 눈에도, 사용하기에도 불편했고, 그러다보니 진짜 필요할 때 호신앱을 떠올리기가 쉽지 않다.’등의 이유를 작성해 주셨고, 안심 귀가 스카우트의 경우에는 ‘매번 개인정보와 현재 시각을 적어야 해서 귀찮았다.’, ‘안심이 앱과 마찬가지로 어플이 자주 오류가 나서 사용하기 불편하다.’등의 이유를 작성해 주셨습니다.
사전 조사를 통해 저희는 1. 좋은 서비스가 있지만 홍보 부족으로 인해 사람들이 해당 서비스를 알지 못한다는 점, 2. 사용 과정 혹은 앱이 사용하기 불편하게 되어있어 사용하기 꺼려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2. 홍보 진행 현황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저희는 2가지 홍보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정보 제공 및 퀴즈 참여 유도
-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카드뉴스를 제작해 서울여자대학교 교내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개인 블로그 등에 해당 내용을 업로드 했습니다. 또한 정보 제공 후, 사람들이 해당 정보에 대해 얼마나 알 수 있는지 퀴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해당 서비스 종사자들의 인터뷰
- 사전 설문 조사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했던 점에 대해 답변을 받았습니다. 해당 답변들을 토대로 서울시 안심이 앱 담당 주무관 님과 메일로 인터뷰를 진행했고, 안심 귀가 스카우트 봉사자분들과 대면으로 3회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인터뷰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카드뉴스로 제작해 배포 및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 제안 사항

위 내용들을 바탕으로 저희는 더 적극적인 홍보 및 문제점 개선을 서울시에 제안합니다.

1) 유튜브 광고, 배너 광고, TV 광고 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또한,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내 광고를 게재해 주셨으면 합니다.

2) 안심이 앱의 경우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 리뷰에서도 불편 사항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사항을 꾸준히 수정하고, 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은 후 앱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개선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3) 안심이 앱을 이용하여 안심 귀가 스카우트 서비스를 예약할 경우, 출발지 설정과 관련하여 불편함이 겪었습니다. 우선 출발지와 도착지 간 거리가 멀어 한 팀이 출발지와 도착지 둘 중 한 구역만 담당하고 있는 경우 스카우트 팀에서 확인 후 개별 연락을 통해 취소한 다음 재신청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출발지를 자세하게 설정할 수 없어(예 : 00역 8번 출구) 마찬가지로 스카우트 팀이 유선상으로 다시 확인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앱 내에서 각 팀이 담당하고 있는 구역을 상세히 알려주는 설명이 필요하고, 출발지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4) 스카우트 업무가 거주지 근처로 배정되지만,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시각에 근무가 종료되는데 그에 따른 마땅한 귀가 대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안심 귀가 스카우트 대원 분들의 귀갓길 안전을 보장해주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시길 바랍니다.

5) 안심 귀가 스카우트의 운영 시간은 월요일 22:00 ~ 00:00, 화~금요일 22:00 ~ 01:00로 한정되어 있는데, 만약 앞서 4)에서 제안드린 것처럼 스카우트 분들의 안전이 보장된다면, 운영 시간을 평일 23:00 ~ 02:00 으로 확장하는 것에 대해 고려해주시길 제안드립니다.
전체인원100 공감수50

투표기간 2021.11.20. ~ 2021.12.20. D-20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