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11.04.
  2. 제안검토완료
    2021.11.04.
  3. 50공감 마감
    2021.12.04.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장애아 및 발달장애아를 위한 통합반 개선 바랍니다

스크랩 공유

박 * * 2021.11.04.

시민의견   : 2

정책분류여성

본 제안은 서울시가 묻습니다에서 유사제안하기 로 새롭게 등록된 시민제안입니다.

서울시가 묻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 무엇이 바뀌...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제안들로 바쁘실것으로 생각되오나 최근 부모로써 아이 일을 겪으며 답답한 심정이 들어 글을 올립니다.

아이가 발달이 늦어서 최근 통합 어린이집을 알아보며
국공립어린이집 임에도 불구하고 통합반 자체가 없는 어린이집도 있고
통합반이 있어도 정원이 3명이 안되면 인건비상 그해 통합반은 개설할 수가 없는 상황이 생기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반이 없어져서 다른 나이 반으로 가야 하는 아이도 봤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통합반 어린이집이 꾸준히 잘 운영되는 곳은 드물고 대기가 많아 들어가기가 힘듭니다.
또 어렵게 들어가더라도 이런 통합 어린이집이 드물다 보니 말이 잘 안통하거나 몸이 불편한 아이를 데리고 가깝지 않은 거리를 등하원하기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요새 꼭 장애가 아니더라도 발달지연이 있는 아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바라는 바는 
첫째, 적어도 국공립어린이집에 통합반 설치를 의무화 해주시길 바랍니다.
장애아나 발달이 느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아이를 맡길 곳이 부족하여 고민하지 않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통합반 운영 정원을 교사당 최대 아동수만 제한을 두고 최소 1명이 되더라도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인건비를 책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알기로 통합반 선생님을 맡으려면 별도의 교육도 있어야하고 또 인원수는 적어도 평범하지 않은 아이를 보살펴야하다보니 보육교사 자격이 있는 선생님들의 지원율이 낮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건비라도 좀더 지원될 수 있도록하여 일반 선생님들보다 조금 더 뜻이 있어 통합반을 지원하는 선생님들이 조금이나마 덜 힘들었으면 합니다.

셋째, 통합반의 선생님 당 아동 비율을 1:2로 낮춰주시기 바랍니다.
우연히 내년부터 영아반 선생님 당 아동 비율을 1:2로 시범사업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에는 영아반 뿐만아니라 전체적으로 선생님 당 아동 비율은 낮춰줘야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통합반의 선생님 당 아동 비율을 최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절한 교육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아이들의 미래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고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발달 장애를 갖고 있는 부모들의 고충을 좀 더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6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1.11.04. ~ 2021.12.04.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