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10.22.
  2. 제안검토완료
    2021.10.22.
  3. 50공감 마감
    2021.11.21.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재미있는 쓰레기통을 설치해주세요!

스크랩 공유

최 * * 2021.10.22.

시민의견   : 1

정책분류환경

<재미있는 쓰레기통을 설치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민주주의 서울 서포터즈 민서지기 :로몬입니다.

 

서울시 거리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고약한 쓰레기가 뒹굴고 있으며, 이는 시민의식의 부족함이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행위가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이에 저희는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가 재미있게 느껴질 수 있는 재미있는 쓰레기통 설치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 세계에서는 이미 남다르고 재미있는 쓰레기통을 배치하여,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 줄이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례로, 스위스의 루체른 시에서는 쓰레기통 주변에 노란 선으로 16가지의 다양한 게임들을 그려두었습니다. 사방치기 쓰레기통뿐만 아니라, 미로를 그려 넣기도 하고, 농구하듯 슛을 날릴 수 있는 쓰레기통을 만들어두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사례로, 영국에서는 담배꽁초 쓰레기를 해결하기 위해 담배꽁초 쓰레기통에 누가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선수인가요?’ 의 질문을 써두고, 각각의 쓰레기통 칸에 메시호날두라는 보기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몇 차례 특수한 쓰레기통을 설치한 사례가 존재합니다. 서초구의 대형 커피 컵 쓰레기통, 한강의 먹깨비 쓰레기통 등이 설치된 바 있고, 귀엽고 특징 있게 구성된 이 쓰레기통들은 시민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이색적인 쓰레기통들은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에 재미를 부여함으로써 강제적이지 않고 시민들이 스스로 공공의식을 갖게 만든다는 점에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쓰레기통의 디자인을 통해 서울시의 정책의 홍보나, 지역 상생기업의 마케팅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청결한 서울시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일회성이 아닌, 재미있는 쓰레기통을 다량 설치해주실 것을 제안하며 서울시와 서울시민이 함께 친환경적인 서울시를 만들어나가길 소망합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2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1.10.22. ~ 2021.11.21.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