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21.09.08. - 제안검토완료
2021.09.08. - 50공감 마감
2021.10.08. - 부서검토
2021.10.08. - 부서답변
- 결재완료
장애인들과 어르신들도 맘껏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디지털 무인 단말기) 사용 환경 구축을 제안합니다.
스크랩 공유하 * * 2021.09.08.
시민의견 : 34
정책분류기획
아래 내용은 최근 공공 및 민간부문의 급속한 키오스크(디지털 무인 단말기) 설치 보급 확대시점에서, 2023년 1월부터 지능정보화기본법 개정안 전면시행에 즈음하여, 키오스크의 화면확대, 음성지원, 화면높낮이조절기능, 수어통역애플리케이션(이하‘앱’), 화면명도조절기능, 디지털 점자모듈셀 기능 등 장애인과 어르신들을 포함한 정보접근 취약계층을 위한 편의기능 설치는 물론, 접근성과 사용성의 향상, 대체보조방안 마련 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이 병행되어야 하기에 장애인들과 어르신들도 편하게 이용 할 수 있는 키오스크 사용 환경 구축 방안을 제안합니다.
1) 키오스크(디지털무인단말기) 문제점
-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 모두 해당되지만 장애인, 특히 시각장애인에게는 너무 어렵고 힘든 기계
- 음성지원 안 돼 되돌아오는 경우 많음
- 접근 경로(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조작하는지 등)도 알기 힘듦
- 업종, 매장, 용도 등에 따라 형태/방식/유형/용어 제각각이라 조작 난해
- 사용법 등 배울 수 있는 기회나 안내 책자 없음
- 글씨 작고, 명도조절 기능 없이 화면 내 내용 빼곡하여 저시력인, 어르신 접근 어려움
- 화면높낮이조절이나 수어통역 지원 등 지체, 청각장애인의 접근이 어려움
2) 제안
- 도우미 등 공공인력 지원
① 전문안내 콜센터(전화로 상담하며 화면 조작 안내)
② 일정지역을 관할, 담당하는 공공근로인 등 특정 장소에 대기시켜 도움요청전화 통해 안내요원 지원
③ 범용표준화, 상용화되기 이전 과도기만이라도 인적지원 필요
- 음성지원
① 앱으로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작동 또는 테이블 자리에서 앱으로 주 문 가능토 록
② 기계 자체에서 또렷하게 음성안내 병행, 또는 은행 ATM 기계처럼 이어폰 꽂아서 들을 수 있도록 개선
③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듣고 조작 가능하게 기능 추가
- 화면 확대 기능 추가
① 확대경 비치
② 메뉴별 화면 확대 기능 추가
③ 텍스트만으로도 볼 수 있도록 전환 기능 추가
- 교육, 매뉴얼 배포
① 사전 사용성에 대한 이해와 교육 필요
② 조작 매뉴얼(종류별, 유형별, 업종별) 배치 또는 배포
- 표준화 및 접근성
① 종류별, 유형별, 업종별, 매장별로 제각각인 키오스크의 형태/경로/구성방식/용어 등 사용성 표준화 통해 일정한 조작 형태로 통일
② 설치 위치의 표준화, 위치 알려주는 신호음 탑재
하OO님 안녕하세요.
키오스크와 관련하여 소중한 의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서울시도 하OO님께서 지적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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