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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09.08.
  2. 제안검토완료
    2021.09.08.
  3. 50공감 투표 중
    2021.10.08.
  4. 부서검토
    2021.10.08.
  5. 부서답변
    - 요청전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시스템을 보완하고자 제안합니다 스크랩 공유

김 * * 2021.09.08.

시민의견   : 15

정책분류교통

대중교통이란 일반 대중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의 모든 교통시설 및 수단을 지칭합니다. 그러나 그 일반 대중이란 비장애인에게 기준이 맞춰지다 보니 시각장애인, 휠체어로 이동하는 장애인 등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장애인이 편하면 모두가 편하다는 말처럼 지하철과 버스로 이동하며 불편한 이러한 점들을 개선하고자 제안합니다.

 

- 지하철

시각장애인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 출구 찾는 것부터 불편함.

안내판 글씨 작고 색상 대비 뚜렷하지 않아 저시력인/노인 불편

화장실 위치 통일 안 됨(/여 구분 왼쪽/오른쪽 통일되지 않음)

출찰구 상·하행 구분 불가능

섬 형태 플랫폼 상·하행 구분 안내장치 없음

          ⑥ 핸드레일, 에스컬레이터 등 점자표시 엉망(거꾸로 붙거나 다른 내용 안내된 경우도 있음)

          ⑦ 에스컬레이터 올라가는 곳 / 내려가는 곳 안내 없어 타고 나야 알 수 있음

          ⑧ 음성유도기 멘트 잘못 녹음된 곳 많음

          ⑨ 객차 내 안내멘트 소리 제대로 안 들림

      - 버스

          ① 저시력이든 전맹이든 시각장애인에게 버스 타는 것 가장 어려움

          ② 버스 서는 곳 통일돼 있지 않아 타려는 버스 지나간 후에나 아는 경우 많음

          ③ 카드 단말기 위치/높이/모양 제각각 테그 할 때 어려움

 

제안

- 지하철

          ① 음성안내 지원 시스템 반드시 필요(출구번호, 노선 진입로, 에스컬레이터 방향, 화장실 위치 및 남/여 구분 등)

출찰구 및 플랫폼 상·하행(노선 끝 정류장명행으로) 안내 멘트 음성지원

비콘 등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지원 시스템

안내문구 예전 1호선 안내표지처럼 크고 선명하게 교체

표준화(화장실 위치, 카드단말기 위치 등)

 

      - 버스

          ① 정류소 일단 멈춤 필요

          ② 표준화(카드 단말기 위치 및 규격)

          ③ 장애인 이용 시 운전원과 교신 가능 시스템 필요

          ④ 정류소마다 노선번호별 서는 위치 지정

          ⑤ 음성안내 시스템 개선

2020 4040 6060 8080 전체인원100 90

투표기간 2021.09.08. ~ 2021.10.08. D-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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