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07.10.
  2. 제안검토완료
    2021.07.10.
  3. 50공감 마감
    2021.08.09.
  4. 부서검토
    2021.08.09.
  5. 부서답변
    - 결재완료

결혼식 취소위약금 1,000만원, 49인 미만 참석에도 몇백명 식대 지불해야 하는 신랑신부의 피해를 최소화해주세요 스크랩 공유

안 * * 2021.07.10.

시민의견   : 77

정책분류기타

현 시점 기준, 결혼식 취소시 위약금 1,000만원,
웨딩홀 최소보증인원 축소 불가,
49인 미만이 와도 200명분의 식대를 지불해야 하는 결혼식.

작년부터 1년을 넘게 준비해 온 제 결혼식 얘기입니다.

계속 변경되는 거리두기 지침에 마음을 졸이면서도, 저와 가족의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소중한 날을 위해 지난 1년간 참으로 정성껏 준비했습니다. 

1년의 시간동안 11개 웨딩관련 업체들(웨딩홀, 스튜디오, 예복 등)과 계약을 했습니다. 굵직한 것들이 이 정도일 뿐, 신랑신부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그에 맞는 사람들을 섭외해가며 준비해야 하는 것들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1년 간의 그 모든 계약과 약속들이 한 순간에 뒤틀렸습니다. 불가피하게 취소나 연기를 할 경우 어디에, 얼만큼의 위약금과 추가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인지 가늠하기도 어렵습니다. 제발, 갑작스러운 거리두기 지침 변경으로 인해 신랑신부와 가족들이 고스란히 입고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여 주십시오. 

4단계가 되면 친족 49인만 입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친족이 거의 없는 분들도 계실테고, 때론 친족보다 더욱 소중한 지인들과 인생에 한 번 뿐인 날을 함께하고픈 분들도 계실겁니다. 

결혼식을 한 달 정도 앞두고 이 청천벽력같은 뉴스를 접한 저희는 웨딩홀에 전화를 합니다. 최소보증인원 축소는 불가능하며, 올해 안에서 일정 조율은 해주겠답니다. 조율 가능한 날짜가 언제인지 물었습니다. 대체공휴일 이틀과 크리스마스, 총 3일 가능하답니다. 월요일과 크리스마스에 도대체 누가 참석할 수 있을까요? 이걸 알면서도 올해 안으로 변경하라는 웨딩홀의 방책에 과연 진정성이라는 게 있는걸까요? 실질적으로 신랑신부들을 위한 방침이 없는거 아니냐고 물었더니 원하면 추석에 결혼을 진행하랍니다. 결국 일정을 변경해준다는 대안은 사실상 불가능한 대안일 뿐이었습니다. 

결국 현 지침하에 제가 결혼을 하게 되면, 49인밖에 오지 못함에도 200명*분의 식대를 고스란히 웨딩홀에 지불해야 합니다. 아니, 친족으로 제한하였으니 아마 참석인원 20명도 안 되는 결혼식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예식장에 200명을 꽉 채우겠다고 계약한 것이 아닙니다. 보증인원 200명 이하로는 웨딩홀과 계약을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선택지가 없었을뿐더러, 설령 100분만 오실지언정 저희가 일정 부분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오신분들께 좋은 대접을 해드리고 싶어서 해당 웨딩홀과 계약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인도 초대할 수 없고, 저희가 예상한 손실범위도 훨씬 넘어선 결혼식에 그 돈으로 차라리 더 좋은 답례품을 하거나 저희 살림에 보태는게 낫지는 않을까, 웨딩 계약서를 펼쳐보았습니다. 한 달을 앞두고 이런 불가항력적 사태를 맞닥뜨린 저희가 지금 결혼식을 취소할 경우, 웨딩홀의 위약금 퍼센티지 조항에 따라 1,000만원 가량의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위약금 없이 취소하려면 최소 예식일 120일 전에 통지하라는데, 4단계가 될 줄 저희가 어떻게 미리 알 수가 있었겠습니까. 요즘같은 때에는 일반적인 물품 계약에도 코로나 피해를 완화하기 위한 특례나 면책조항들이 적용됩니다. 웨딩계약은 그런것도 없습니다. 결국 저는 결혼식을 취소할 수도 없습니다.

결혼 일정을 조정할 수도 없고, 
위약금 때문에 일정을 취소할 수도 없고, 
그대로 진행하자니 아무도 먹지 않은 150~180명 분의 식대를 지불해야 하는 이 어처구니 없는 몇 천만원의 피해는 고스란히 예비부부와 가족들이 부담해야 합니다. 

결혼식은 콘서트나 행사와 다릅니다. 방역수침을 어길 일도 일반적인 상황보다 더 드뭅니다. 누군가의 소중하고 한 번 뿐인 경건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혼식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사례도 극히 드뭅니다. 

결혼식은 제가 살아온 30년간의 인생이 소중한 누군가의 일생과 하나가 되는 날입니다. 저희가 장성하기까지 30년간 고생하신 부모님들께 그동안 깊이 담아왔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날입니다. 뿐만 아니라, 평생에 거쳐 추억을 나눈 여러 지인분들께 함께 해주시고 돌보아주신 고마움에 작게나마 보답해드리는 자리입니다.

신랑신부와 가족들 모두에게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있을, 일생에 다시 오지 않을 하루뿐인 날입니다. 

부디, 갑작스러운 거리두기 지침 변경으로 인해 신랑신부와 가족들이 고스란히 입고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여 주십시오.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전체인원800 공감수789

투표기간 2021.07.10. ~ 2021.08.09.

프로필사진

가족담당관 2021-07-20 13:30:00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결...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