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05.10.
  2. 제안검토완료
    2021.05.10.
  3. 50공감 마감
    2021.06.09.
  4. 부서검토
    2021.06.09.
  5. 부서답변
    - 결재완료

온수역 온수관문도시 사업 및 생활인프라 개선을 위한 공공 숲속도서관 제안 드립니다.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 첨부파일 온수복합문화단지.jpg (0.49 MB)

다 * * * 2021.05.10.

시민의견   : 47

정책분류환경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어느 때보다 정신 없는 와중에도 서울시를 위해 힘써 주심에 항상 감사 인사 드립니다.
최근 서울시와 구로구청의 노력으로 인해 온수역 주변 온수도시자연공원 오솔길 설치가 진행되고 있어 주변 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온수역(수궁동)은 서울관문도시 및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문화복합거점'에 준수하는 '문화', '복합' 등의 생활 인프라 시설이 전혀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온수관문도시 관련 기사: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322000234).

서울 내 거의 모든 동네에 흔하게 있는 생활 인프라 및 상권이 심각할 정도로 부재하여 주민들 불편은
날로 심해지고 있으며, 신구로선 노선 소식으로 인한 트리플 역세권, 온수관문도시, 문화복합거점 등 수식어와 전혀 부합하지 않을 정도로 낙후되어 있습니다.

최근 구로구청에서 공고된 '온수도시자연공원 조성사업'에 따르면 온수역 북측에 위치한(현재 온수힐스테이트 아파트 가는 오솔길 옆) 온수자연도시공원을 확장한다고 합니다. 낙후된 서울 지역 발전에 힘써주심에 더할 나위 없이 감사 드리며 이와 관련해 한 가지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온수역 공공 숲속도서관' 입니다. 현재 온수역 북측 자연도시공원 부지를 개발 예정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넓은 부지에 숲속도서관을 만든다면 공원, 그리고 구로둘레길과 함께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체적 기대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복합문화도시'라는 온수관문도시의 타이틀에 걸맞는 문화의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지난 10월에 오픈한 서울 전농동 배봉산 숲속도서관(관련기사 https://mnews.joins.com/amparticle/23646216)이 대표적사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온수역은 '문화'라는 단어에 맞는 인프라가 전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처럼 숲속도서관이 생긴다면 서울시에서 지정한 온수관문도시, 복합문화거점에 맞는 변화의 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숲속도서관을 기점으로 생활인프라가 활성화될 것 입니다. 온수역은 기본 생활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병원, 약국, 마트, 편의점, 문방구 등등... 기본적인 시설 부재로 주민들 불편이 심각합니다. 위 배봉산 숲속도서관처럼 도서관, 카페, 어린이집 등을 함께 구축한다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이 마련될 것입니다.
셋째,  주민들의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한 거점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온수도시자연공원이 만들어지고 있으나 밤에는 어둡고, 주변에 상권이 없어 산책 및 귀가하는 주민들에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숲속도서관은 보다 많은 주민들이 공원을 편안하고 즐겁게 방문할 수 있는 등대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숲속 오솔길이 지나가는 길이 아닌  머무르는 길이 되어 보다 살기 좋은 서울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온수역은 주변 재건축, 재개발과 신구로선으로 인해 향후 엄청난 인구가 유입될 지역입니다. 또한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서울시에서 지정한 관문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거점 지역입니다. 하지만 낙후되고 생활인프라 부재로 인해 지금과 같은 상태로 유지된다면 서울시에서, 그리고 구로구에서 기대하는 효과와 역할을 수행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되는 온수도시자연공원, 구로둘레길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 숲속 도서관이 만들어 진다면 타 지역에서도 부러워하는 성공적인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지역 개발과 발전을 위한 제안드렸으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시기 바랍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200 공감수167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20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1.05.10. ~ 2021.06.09.

프로필사진

공원조성과 2021-05-27 18:23:52
다람아빠님 안녕하십니까?

우선 우리시정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