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05.05.
  2. 제안검토완료
    2021.05.05.
  3. 50공감 마감
    2021.06.04.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지하철과 동일하게 버스 내 민원 창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주세요.

스크랩 공유

김 * * 2021.05.05.

시민의견   : 0

정책분류교통

문제 제기 :

2일 전 마스크를 쓰지 않아 버스 승차거부를 당한 50대 남성이 택시를 타고 쫓아와 버스기사를 폭행했습니다. 3일 전에는 어떤 20대 남성이 자신에게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스포츠카로 버스를 가로 막아 60대 기사를 폭행했으며, ‘버스 기사 폭행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최근 뉴스만 수두룩합니다. 이전에도 분명 시비, 폭행 사건들이 존재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마스크를 둘러싼 싸움은 이어지고 있고, 지하철과 달리 버스의 경우 버스 기사님들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십니다.

뉴스에서만 보는 일이 아닙니다. 통학 생활을 몇 년째 지속하며 버스 시비 사건을 여러 번 목격하였습니다. 대부분 승객이 일방적으로 기사님께 시비를 걸거나 막말을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크를 쓰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옆의 사람과 큰 소리로 계속 대화하셔서 기사님이 수차례 마스크를 제대로 써 달라, 다른 승객들을 배려해 목소리를 낮춰 달라고 말씀하셨고 승객은 이에 대해 화를 내며 소리를 지르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승객들이 불편해도 직접 말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기사님께서 말씀해주신 점 매우 감사했고, 일방적으로 온갖 모욕적인 말들을 듣고 계신 기사님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싶었지만 직접 취객을 말리기에는 무서웠습니다.

버스기사 폭행 처벌 수위 강화보다 사건 신고율, 검거율을 신경 써주세요.

운전하고 있는 버스기사와의 시비 건은 대부분 승객의 일방적인 폭언, 폭행으로 이루어집니다. 버스기사님은 운전을 해야 하고, 승객의 안전을 지켜야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제지행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집계되고 있는 사건 수는 버스가 정차를 해야 할 정도로 심각했던, 극소수의 사건들 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말싸움이나 시비 사건이 있더라도 버스의 좁은 공간과 코로나로 인해 다른 사람과 말을 섞기 꺼려지는 상황상 오히려 바로 버스에서 하차해 상황을 피해버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는 불편한 방관자로 취객, 또는 가해자가 화를 식히길 기다릴 뿐이죠. 기사님들도 경찰대동과 신고 절차가 복잡해 불합리한 대우에도 참고 운전하시는 경우가 수없이 많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응방안 1. 버스기사님의 안전과 다른 승객들의 쾌적한 버스 이용을 위해서는 적합한 신고 매뉴얼과 신속한 경찰의 출동이 필수적입니다.

또타 지하철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자가 어떤 열차, 어느 칸인지 명시를 하지 않아도 위치 기반으로 알아낸 후, 민원 신고에 따라 보안관이 출동하게 됩니다. 지하철과 달리 버스의 경우 경찰의 출동시간과 경로가 더 복잡하기에 위치기반시스템으로 주변 순찰차 또는 버스 이동 상황에 맞춰 가까운 경찰서에서 출동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응방안 2. 버스기사님이 알맞은 상황에 자의적으로 틀 수 있는 안내사항 몇 가지를 녹음해주십시오.

지하철과 달리 버스기사는 승객을 대면해야 하는 자리에 있어 스트레스와 사건사고가 많습니다. 또한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의무로 인해 시비가 걸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경고나 안내사항을 단호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안내방송으로 여러 멘트가 녹음되어 있으면 기사님들이 직접 승객에게 전달하는 상황에 맞게 틀어줄 수 있어 버스기사 대상 시비 사건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뷔페나 식당에서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등 다른 손님이 불편할 만한 행동이 이루어졌을 때 관련 안내사항을 틀어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로 모든 버스 내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쓰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대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제대로 쓰고 있지 않으신 승객분들은 제대로 써 주시고, 계속 불편사항을 겪는 승객분은 ㅇㅇ어플리케이션으로 신고해주십시오.”

코로나19 확산 방지로 큰 목소리로 대화를 나누는 것을 자제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기대 효과 :

1. 처벌 수위가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신고 건수는 매달 증가하였습니다. 신고 어플리케이션과 신속한 경찰 출동은 버스기사 대상 시비, 싸움의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더 안전하고 쾌적한 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이며, 대중교통 만족도도 상승할 것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사항 중 하나가 대중교통 내 질서 저해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한 채 몇 십 분 동안 지속되는 욕설과 고함을 듣는 것만큼 힘든 상황은 없습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1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1.05.05. ~ 2021.06.04.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