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0.12.29.
  2. 제안검토완료
    2020.12.29.
  3. 50공감 투표 중
    2021.01.28.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환경과 안전을 생각하는 자전거 도로 스크랩 공유

김 * * 2020.12.29.

시민의견   : 7

정책분류교통

1. 제안 배경
 
  2018년 하반기에 저는 스웨덴 예테보리라는 도시에서 6개월정도 머물렀던 적이 있습니다. 스웨덴 안에서도 예테보리라는 도시는 자전거 도로가 잘 되어 있는 도시로 유명했었습니다. 원래 자전거를 좋아해서 한국에서도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서 자주 탔었고, 스웨덴에서도 자전거 도로가 잘 되어 있으니, 공유 자전거를 빌려서 자전거를 많이 탔었습니다. 스웨덴에 처음 머물렀을 때에는 등하교를 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동을 했었는데, 학교 가는 길은 대중교통을 여러번 갈아타야해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타고 등하교를 할 경우에는 차가 밀리지도 않고 대중교통을 갈아타지도 않아서 정말 빠른 시간에 등하교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뒤로 매일 자전거를 타고 이동을 했었습니다.
  스웨덴 사람들은 아이들의 유치원 등하원에도 자전거에 태워서 이동을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모든 거리에 자전거들이 가득차 있고, 학생부터 직장인, 심지어 교수님들도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는 이유는 '자전거 도로'가 정말 편하고 안전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의 자전거 도로는 인도와 자전거 도로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보도블럭의 색깔에만 차이를 둘 뿐 사람들도 자전거 도로로 다니고, 자전거도 인도로 다니는 그런 상황입니다. 하지만 스웨덴은 인도와 자전거, 차도가 완전히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차도보다는 약간 높게 자전거 도로가 있고, 자전거 도로 옆에는 조금 높은 단으로 인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로는 솔직히 자전거도 제대로 보호받기 힘들고, 인도를 걸어다니는 사람들에게도 너무나 큰 위험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인도로 다니는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차도 위로 다니는 등 자동차 운전자나 자전거 탑승자 모두 위험한 상황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금과 같은 자전거 도로 시스템은 인도위 의 사람도, 자전거 탑승자, 그리고 자동차 운전자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요즘에 '전기 자전거'가 유행을 하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전기 자전거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자전거 도로가 자전거 탑승자에게 안전하게 만들어진다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대신에 자전거를 탑승하고 출퇴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나 문제가 되었던 환경 오염과 교통체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어떤 형식으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제안 내용'에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 제안 내용

 스웨덴이나 덴마크와 마찬가지로, 차도와 자전거 도로, 인도를 물리적으로 분리시켜야 합니다. 현재 차도(인도)를 줄이고, 독립적인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자전거 도를 만든다고 자전거 1대만 이동할 수 있을만한 폭으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적어도 폭이 2미터는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전거 중에서도 빨리 가고자 하는 사람들은 옆으로 이동할 수 있게끔 만들어야 원활하게 자전거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전거 도로를 만들 때에는 '자전거'를 '차량'이라고 생각하고 만들어야 합니다. 자동차가 이동하는 방향과 동일한 방향만 이동할 수 있도록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전거를 '인간'과 동일하게 인식하지 말고 '차량'이라고 인식하고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신호등체계도 횡단보도 신호등을 따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신호등 체계를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자전거가 차량과 접촉하지 않고 안전하면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3. 기대 효과

  이렇게 자전거 도로를 정비하게 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친환경적인 자전거를 탑승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교통 체증도 많이 감소하게 될 것이고 도시의 주 이동수단 또한 크게 변화할 것입니다. 저는 자전거 도로가 없지만, 전기 자전거로 평소에도 많이 다닙니다. 그래서 '이동 수단'으로서 너무나 편리하고 빠르기 때문에 애용하기도 하구요. 환경과 안전을 모두 이룰 수 있는 그런 자전거 도로가 빨리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1010 2020 3030 4040 전체인원50 32

투표기간 2020.12.29. ~ 2021.01.28. D-2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