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19.10.21.
  2. 제안검토완료
    2019.10.21.
  3. 50공감 마감
    2019.11.20.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대중교통활용 도심지 내 이동식 친환경 공기정화시스템 제안

스크랩 공유

정 * * 2019.10.21.

시민의견   : 29

정책분류환경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등 전반적인 공통이슈는 미세먼지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 20179월 미세먼지의 과학적 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범부처 단일 사업단인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단을 조직하였습니다.

-①미세먼지 발생유입, 측정예보, 집진저감, 국민생활 보호대응 등 4대 부문별로 사업단에서 진행한 중간 연구경과와 과학기술분야 출연연구기관이 수행한 미세먼지 관련 대표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기도 하였음

 

-그러나, 현재까지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주로 초기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방향으로만 치중되어 있어, 현재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를 제거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과, 교체 폐기된 공기정화필터폐기처리방안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실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도심지, 도로변 등의 미세먼지의 제거가 가능하고, 낮은 단가로 경제성 및 친환경성이 높은 필터 및 무동력이되 지속적으로 이동하는 공기정화기 개발과 설치 통해 시민밀착형 깨끗한 공기의 서울을 만들고자 합니다.


 

HOW(어떻게)

-공기정화기를 버스 외부에 설치하여, 버스 주행 시 발생하는 바람을 이용한 사이클론(Cyclone)방식을 통해 재생용지 종이필터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도심지 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무동력 이동식 공기정화기의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도심지 내 버스운행정보시스템인 BIS(Bus Information System)/BIT(Bus Information Terminal)과의 연계를 통한 실시간 미세먼지농도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시민들의 보건안전과 부족한 미세먼지 관측소의 역할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현재 각 시도별 BIT시스템>

1.재생용지를 이용한 필터개발

2.무동력 방식의 싸이클론 집진장치개발

3.버스외부 장착을 통한 이동형 공기정화기개발

4.도심지 도로변의 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공유시스템 개발(BIS/BIT 연계)


<좌: 버스 외부에 부착한 공기정화기 개요도, 우: BIS/BIT시스템 개요도>


기대효과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시민밀착형 미세먼지 저감시스템으로, 국민건강증진.

*높은 확장성과 범용성을 가지는 세계최초의 친환경종이필터의 개발과 상용화로 높은 도시환경 청정수준 재건.

 

-서울시 도심지 내의 각 구별 미세먼지 농도의 월별 평균을 조사한 결과, 관악구가 2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마포구, 영등포구, 양천구가 26 /로 국내 초미세먼지 연간평균치 기준인 25/를 넘는 것으로 조사됩니다.

 

-미세먼지 측정소 메타분석결과, 교통량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대기오염도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을 활용한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미세먼지 저감시스템은

전반적인 도심지의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시키면서

/정체인구가 많은 버스정류장 등에서 시민의 직접적인 미세먼지 흡입농도를 저감시킬 수 있음.

 

-또한, 그동안 시행되지 못한 대규모 공기정화 장치는 환경문제를 야기시키는 아크릴과 플라스틱을 활용한 필터, 환경부담의 문제가 컸음.

해당 기술을 활용할 경우 재생종이를 활용한 필터로 환경부담이 적으며 비용절감이 커

기존 필터를 대체하는 등, 범용성과 활용성면에서 우수함.


-개발된 종이필터는 중국, 미국, 독일 순으로 공기처리기 수입규모와 성장률이 높은 국가를 상대로 기존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높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어 정책과 투자에 상응하는 결과물 도출이 우수할 것으로 생각되어, 제안을 검토드립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100 공감수64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10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19.10.21. ~ 2019.11.20.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