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지역 상권영역 전자도면 제작ㆍ활용 공유
스마트도시정책관2018.11.27.
시행년도 : 2018년
관련 공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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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개요
○ 기관별로 서비스하고 있는 상권영역을 비교 분석하여 표준화된 상권영역 등을 설정
○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에게 맞춤형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자지도 제작ㆍ활용
□ 실행현황
○ ‘18.03.21. 서울지역 상권영역 세분화 수치지도 제작 추진계획 수립
○ ‘18.03.22. ~ 04.03. 기관별 상권영역 구축 및 운영 실태 조사
-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과(서울신용보증재단)
○ ‘18.04.16. 구축 작업장 설치 및 정보 활용 협조(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지원센터)
○ ‘18.04.17. 제1차 자문회의(기관별 상권영역 및 분류체계 표준화 방안 논의/10명)
○ ‘18.05.09. 특화상권 활성화 지구 및 특화산업 집적지 현황 조사
○ ‘18.05.21. 제2차 자문회의(상권영역 유형별 분류 방안 논의/6명)
○ ‘18.07.11. 전통시장 상권 348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348장, 상권영역 기관구축별 내역, 전통시장 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7.12. 제3차 자문회의(서울지역 관광특구 상권영역 방안 논의/9명)
○ ‘18.07.18. 관광특구 상권 6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6장, 관광특구영역 전자지도
○ ‘18.07.27. 발달 상권 258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258장, 업종통계부, 발달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8.14. 지하 상권 291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291장, 지하상권영역 전자지도
○ ‘18.08.27. 골목 상권 1,015개 영역 전자지도 제작 완료
- 영역카드 1,015장, 골목상권영역 설계 전자 지도
□ 실행성과
○ 구축현황
연번 | 내 용 | 영역카드 | 전자지도 | 비 고 |
1 | 전통시장 | 348 | 전통시장 상권영역 | |
2 | 관광특구 | 6 | 관광특구 상권영역 | |
3 | 발 달 | 258 | 발달 상권영역 | |
4 | 지 하 | 291 | 지하 상권영역 | |
5 | 골 목 | 1,015 | 골목 상권영역 | |
합 계 | 1,918 | | |
□ 활용 결과
○ 서울시 : 소상공인지원과(서울신용보증재단), 관광정책과(서울관광마케팅)
- 예비 창업자 및 기존 사업자 : 상권의 매출, 유동인구, 소득/소비, 임대료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무분별한 창업 및 업종전환 지원
- 관광특구 상권 내 관광정책 활성화 및 정책수립 지원
○ 중앙부처 :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 소상공인 선순환 생태계 마련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
□ 구축 효과
○ 상권영역 세분화 기반 공간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및 정책결정 지원
○ 관련 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으로 전자지도 제작 표준화 기준 마련
※ 실행부서 : 정보기획관 공간정보담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