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1.04.16.
  2. 제안검토완료
    2021.04.16.
  3. 50공감 마감
    2021.05.16.
  4. 부서검토
    2021.05.16.
  5. 부서답변
    - 결재완료

마곡 열병합발전소 건립 반대의 건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 첨부파일 마곡 열병합발전소 반대.hwp (2.49 MB)

가즈아 2021.04.16.

시민의견   : 385

정책분류환경

안녕하십니까, 서울시와 강서구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시민입니다.

최근 서울에너지공사가 마곡열병합발전소 건립을 강행하기 위해 곧 환경부와 환경영향평가 협의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강서구 주민으로서 상당히 우려스럽습니다. 서울식물원 바로 옆에 285MW의 발전규모로 발전소를 지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나름대로 환경오염물질 저감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주민입장에서 보았을 때 이것은 '눈가리고 아웅'식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대규모 공원에 발전소를 짓는다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뿐만아니라, 향후 마곡지구에는 첨단산업에 종사하는 10 여만명의 직장인이 근무를 하고 인근에는 주거지역이 있어 많은 주민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발전소를 지으려면 당연히 인구밀집지역이 아니고, 공원이 아닌 곳에 지어야지 왜 공원 바로 옆에다가 지으려고 하는 것입니까? 

그렇게 친환경이면 강남, 여의도, 용산 한복판에 지으면 되겠지요. 서울에너지공사와 강서구청 측에서는 향후 마곡의 인구증가를 이유로 건립하려고 하는데, 왜 공원 옆이어야하는지는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마곡 열병합발전소 건립 반대 이유와 요청사항을 명시하오니, 환경보전 시책의무가 있는 '서울시'는 철저하게 검토하여 서울식물원 옆에 열병합발전소가 지어지지 않도록 조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고, 파급효과가 큰 사안이니 서울시장님께도 꼭 보고 및 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디 환경 기준치 논리로 건립을 강행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문제는 아예 공원과 붙어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매연이 인근 주민, 공원 관광객, 직장인들 호흡기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인구밀집 및 공원에다가 짓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습니다. LNG도 탄소화합물이기 때문에 100% H20로 배출될 수가 없습니다. 


<마곡 열병합발전소 건립 반대이유>

1. 서울식물원과 바로 붙어있으며, 열병합발전소 건립예정 부지는 서울식물원 서쪽에 있기 때문에 편서풍 영향으로 공원 이용객 및 주변 서식하는 동식물에게 악영향을 미침(공원 경관을 망치는 부정적 효과도 있음)

2. 열병합발전소 건립 예정 부지 동남쪽에 불과 600m에 양천초등학교, 아파트단지, 주택가, 궁산 위치(첨부파일에 나와있듯이 바람의 영향으로 배출연기가 하방으로 향하여 인체에 악영향 미침)

3. 해당 부지는 김포공항 인근거리로서 고도제한지역이라 굴뚝이 낮아 발전소 배출물의 유해성이 타지역보다 높음(환경영향평가 시 대기유해도에 가중치를 부여해야함)

 

<요청사항>

인구밀집지역이 아니면서 공원으로부터 적어도 2km 떨어진 지역에 짓거나, 아예 건립계획 무효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참고자료 및 해결방안(예시)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서울식물원 바로 옆에 아래 사진 현 열병합 시설의 5~6배 규모 연기가 생긴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누가 서울식물원을 이용하려고 하겠습니까? 제발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치를 넘냐 안넘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해외 상당수 LNG 발전소들처럼 해변가나 공터(또는 인구밀집지역 떨어진 곳)에 적용하면 몰라도, 주택, 아파트, 강서구의 허파인 서울식물원, 초등학교가 가까이 있는 곳에서 동일하게 적용하면 안됩니다. 만약 아래 참고사진을 보고도 건립을 강행한다면 정말 강서구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재산권을 심대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는 점 반드시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1150 공감수1146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11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1.04.16. ~ 2021.05.16.

프로필사진

녹색에너지과 2021-05-06 09:59:09
서남집단에너지시설 건설에 관심을 갖고 환경에 미치는 염려에 대하여 의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본 사업은 마곡지...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