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0.11.22.
  2. 제안검토완료
    2020.11.22.
  3. 50공감 마감
    2020.12.22.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포스트 코로나 19 - 일회용품 사용 증가에 따른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

스크랩 공유

장 * * 2020.11.22.

시민의견   : 0

정책분류환경

안녕하세요. 경희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저희는 세계와 시민이라는 수업에서 글로벌 시티즌 프로젝트, 일명 ‘GCP’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류가 직면한 과제의 사유와 실천에 대해 논하는 본 활동에서 포스트 코로나19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바쁘시겠지만, 현재 새로운 문제상황으로 대두되고 있는 코로나19 이후 환경문제 개선에 대한 저희의 글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문제상황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간의 접촉과 감염을 최소화하다보니 플라스틱, 마스크 등 일회용품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한 환경문제는 코로나 19 사태 종결 이후에도 심각한 문제로 자리잡을 것이라 예상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대책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가정의 플라스틱 배출량은 연평균 6~8%의 증가세를 보였는데, 올해는 그 속도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1~8월에 배출된 플라스틱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하고, 비닐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주택가에서 수거한 폐기물만 종합한 수치이기 때문에 민간업체가 수거한 아파트 단지폐기물까지 포함한다면 이는 더 높은 증가율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일회용품 사용 증가에 대한 많은 통계자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상황을 사람들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100명의 인원을 대상으로 인식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일회용품 사용 증가를 언제 가장 체감하시나요?'라는 질문에서 53%가 일회용마스크 사용, 27%가 배달음식, 6%가 택배 이용 등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한 생활 습관이 일회용품 사용 증가를 체감하는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현재 환경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라는 질문에서 조금 심각하다, 매우 심각하다에 대한 응답이 82%를 차지했습니다.

환경문제 완화에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실천해본 적이 있나요?’ 라는 질문에서 사람들은 분리수거를 잘하기, 배달음식 시킬 때 일회용품 안받기, 마스크 재활용하기 등 많은 실천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환경문제에 인지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알지 못하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해결방안

 

현 상황 해결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사람들의 분리배출을 더욱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분리배출은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재생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첫 단추입니다. 재활용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일회용품 또한 깨끗하게 배출된다면 현 상황에서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권장해 폐기물 발생량 자체를 줄여야 합니다. 음식점 등에서 일회용품 사용 문제가 심각한데,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 위생 수칙만 잘 지켜진다면 다회용기 사용 또한 문제가 없다고 여러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카페 등 음식점에서의 일회용품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종결된 이후, 그동안 발생한 엄청난 양의 일회용품과 쓰레기 처리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는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음식 배달에 있어 많은 일회용품이 사용되는데,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을 권장함과 동시에 이에 걸맞는 수거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보다 강력히 제한하고 지역별 다회용기 수거, 회수센터를 만드는 등 정부차원에서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상황만 고려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플라스틱 등의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기업에 플라스틱세와 같은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책임 묻는 등 환경 보호를 위한 여러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 사용 권장과 재활용(recycle)운동, 재사용(reuse)운동 등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보호 운동을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장려가 필요합니다.

 

3. 결론

 

일회용품 배출 등 환경문제는 코로나19만으로 인한 문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하는 과제입니다. 현 상황을 기회삼아 환경보호를 위한 여러 정책과 활동이 정부차원에서 구축된다면, 사람들의 높은 참여도를 통해 더 극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19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 현 사태 종식 이후의 상황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키워 건강한 환경을 위해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30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0.11.22. ~ 2020.12.22.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