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0.02.29.
  2. 제안검토완료
    2020.02.29.
  3. 공감 투표 중
  4. 부서검토
    2020.03.20.
  5. 부서답변
    - 결재완료

1120번, 1144번 노선조정 관련 제언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첨부파일 변경안.pdf (1.01 MB)

최 * * 2020.02.29.

시민의견   : 1

정책분류교통

안녕하십니까? 

평소 교통에 관심이 많은 직장인입니다.
최근 교통 커뮤니티를 통해 제가 자주 이용하는 노선 중 하나인 1120번의 노선 변경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image
image

그동안 서울시와 도봉구에서는 쌍문동, 방학동 아파트단지 주민들을 위해
1120번 해등로 - 노원역 노선변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지만, 여러 이유로 번번이 노선변경이 실패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쌍문동 아파트단지 주민으로서 이번 1120번의 노원역 경유는 환영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덕성여대 방면시, 창동주공17~19단지 경유를 통한 노선의 굴곡 발생과
하계동 방면시, 상계주공2단지와 창동주공17~19단지 경유를 통한 노선의 굴곡 발생은
기존 1120번 이용 승객에게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1120번 승객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구간 중 하나가 해등로 - 중계역, 2001아울렛 승객이기 때문입니다.

덕성여대 방면

1120번(덕성여대~하계동)8000658한성여객종점2,377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5713홈플러스중계점3,164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11097대진여자고등학교1,558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1629중계건영2차아파트1,628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4799어린이교통공원3,258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08288창동역동측도봉방면2,6993,783


하계동 방면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108288창동역동측도봉방면3,299826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4652마들근린공원.노원에코센터


2,249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1599중계역2번출구


4,819
1120번(덕성여대~하계동)8002394청계초등학교


1,673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5727홈플러스중계점


3,716
1120번(덕성여대~하계동)7000041한성여객종점(가상)


1,468


1120번은 창동역서측과 창동역동측을 모두 경유해도

1. 1139번을 타고 도봉역, 수락산역까지 우회하는 것보다는 낫기에
2. 방학로까지 걸어가서 1144번을 타는 것보다는 낫기에
3. 마을버스를 타고 쌍문역, 창동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다시 노원역에서 갈아타는 것보다는 낫기에

15~30분이라는 긴 배차간격에 어플 알람 설정을 맞춰서 승객들이 이용하는 노선인데
기존 승객들을 무시하는 부분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삼양동 방면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8003119창동농협물류센터2,476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7000151상계주공2단지상가1,9792,019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10955상계주공2단지1,134

735


하계동 방면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15235당현초등학교1,0121,061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7000152상계주공2단지223동4,072801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08314창동역동측


6,332



한편, 1144번 상계주공2단지 구간의 이용 승객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입니다.

특히, 삼양동 방면은 창동농협물류센터에서 마들로를 거쳐서 녹천교까지 내려갔다가
동부간선로로 들어갔다가 상계주공2단지를 경유하기 때문에,

상계주공2단지에서 나와 동부간선로로 들어갔다가 바로 창동역동측을 경유하는 하계동 방면에 비해, 수요가 많이 저조한 편입니다.


그런데, 이번 1120번 변경안에는 상계주공2단지에서 나와 바로 창동역동측을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노원역, 노원구청을 거쳐서 창동역동측을 경유하기 때문에
기존 1144번 상계주공2단지 -> 창동역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변경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1) 1120번 직선화 및 변경: 8대 운행
해등로 - 도봉등기소(서측 미경유) - 도봉경찰서(동측 미경유) - 노원역 - 동일로 - 하계동

(2) 1144번 직선화 및 변경: 18대 -> 17대 운행
도봉면허시험장 - 노원구청 - 창동역 - 창동주공17~19단지 - 건영백화점 - 하계동

1120번 창동역서측 미경유는
(3) 노원14번 -> 도봉14번 or 노원14-1번 분리운행: 4~6대 운행
창동역 - 해등로 - 노해로 - 창동주공3단지 - 창동역(양방향 순환)

1120번 창동역동측, 창동주공17~19단지 미경유는
(4) 1119번 연장: 21대 운행
창동역 - 창동주공17~19단지 - 녹천역 - 중계역 - 2001아울렛

1144번 상계주공2단지 미경유는
(5) 1129번 연장: 3대 -> 4대 운행
노원구청 - 창동역 -> 상계주공2단지 -> 창동역 - 노원구청


(3)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덕성여대 방면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08288창동역동측도봉방면2,699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08134도봉등기소329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75048창동역서측3,097


하계동 방면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175048창동역서측1,25410,693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08127도봉등기소715213
1120번(덕성여대~하계동)0008317창동농협물류센터6841,006


세그루학원 방면

노원14(청백1단지아파트~세그루학원)5000032창동역서측57,296



청백1단지 방면

노원14(청백1단지아파트~세그루학원)9002271창동역서측


21,695


창동역서측 -> 해등로 구간에서는 1120번이 노원14번에 많이 밀립니다.
그래서 이번 1120번의 창동역서측 미경유는 적절한 변경인 것 같은데
노원14번이 단방향 경유이다 보니 해등로 -> 창동역서측 구간에서는 1120번 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따라서 노원14번의 해등로 - 창동역서측 구간을
노원14-1번이나 도봉14번으로 분리하여 양방향 순환노선으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창동역서측의 도로구조 상의 문제와
교통소외지역으로 지속적인 민원제기가 발생하고 있는 창동주공3단지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해당 구간을 추가 경유하여 만들어진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1120번이 노원역을 거쳐 동일로를 경유하여 하계동을 가게 되면
창동주공17~19단지를 미경유하게 됩니다.
창동주공17~19단지 - 중계역 구간은 배차간격이 5~10분으로
1120번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1119번이 맡았으면 좋겠습니다.

1119번은 최근 녹천역 방면으로 창동역동측 정류장이 이전하면서 창동역과의 접근성이 악화되기도 하였고,
방학로 - 창동역 구간의 경쟁상대였던 1161번이 노원15번으로 전환되면서 요금경쟁력이 밀리기도 하면서,
승차인원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15년: 14,145명 -> 16년: 13,601명 -> 17년: 13,048명 -> 18년: 12,201명 -> 19년: 11,623명

이 상황을 1119번이 창동주공17~19단지 - 중계역 구간을 책임지면서 수요를 창출했으면 좋겠습니다.

102번의 사례를 봐도 도봉구 - 노원구 간 잠재적인 수요는 충분합니다.

동대문 방면

102번(상계동~동대문)0010994노원역9번출구22,156


102번(상계동~동대문)0071427상계주공3단지12,286


102번(상계동~동대문)0010977상계주공2단지7,053


102번(상계동~동대문)0071429상계주공1단지13,481


102번(상계동~동대문)0074799어린이교통공원23,949


102번(상계동~동대문)0074630마들근린공원.노원에코센터6,768


102번(상계동~동대문)0074631창동주공17단지


6,530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00창동주공4단지


3,951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01도봉문화정보도서관


4,310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02창림초교창동신창아파트앞


8,951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03KEB하나은행창동지점


10,514
102번(상계동~동대문)0075051신창.창동시장


7,606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04창동서울탁주앞


3,935


노원역 방면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13창동서울탁주앞7,606


102번(상계동~동대문)0076859창동.신창시장8,787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14KEB하나은행창동지점8,836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15창림초교창동신창아파트앞8,314


102번(상계동~동대문)0008129도봉문화정보도서관998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17창동주공4단지6,649


102번(상계동~동대문)0074651창동주공17단지7,083


102번(상계동~동대문)0074652마들근린공원.노원에코센터


9,788
102번(상계동~동대문)0074819중계역1번출구


33,598


다만, 1119번을 운행하는 선일교통 운영진 분들과 기사님들을 설득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5)번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5년: 7,638명 -> 16년: 7,243명 -> 17년: 6,867명 -> 18년: 6,697명 -> 19년: 6,549명

1144번 역시 승차인원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방학로 - 노원역의 경쟁상대였던 1161번이 노원15번으로 전환되면서 요금경쟁력이 밀리기도 하였고,
배차간격이 비슷한 1167번이라는 새로운 경쟁노선이 등장하기도 하였는데,
방학로 - 노원역 구간이 상대적으로 직선 코스라는 메리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차간격은 여전히 15~20분이니 승객들이 점점 외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삼양동 방면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71502상계주공6단지14,041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10946도봉면허시험장11,340



하계동 방면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10935도봉면허시험장


12,651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71427상계주공3단지


4,934
1144번(하계동~삼양사거리)0008314창동역동측9,906



1144번의 주 수요는
상계주공2단지 구간이 아니라 방학로 - 노원역 그리고 창동역 - 섬밭로 구간입니다.
상계주공2단지 구간의 굴곡은 1120번이 아닌 1129번에 넘겨서
1144번의 굴곡도 해소하고 배차도 해소하여 승객을 다시 회복했으면 좋겠습니다.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8501159상계현대2차아파트6,537494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3026상경초등학교3,39558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849상계주공15단지1,9331,344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874상계주공11단지1,5472,826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71519상계주공7단지289262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71520상계주공7단지.광림교회앞284121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79673온곡중학교노원정보도서관34334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1058상계초등학교1031,737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994노원역9번출구1,0025,324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871노원구청812703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08317창동농협물류센터7431,352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08288창동역동측도봉방면2,4171,589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8003119창동농협물류센터64438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884노원구청884698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8000715노원역1번출구5,409695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1072상계초등학교342160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8501158온곡중학교노원정보도서관105133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1021상계10동우체국177210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906상계주공9단지273759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0883상계주공12단지2,1331,329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71507상계주공14단지1141,019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0013029상계현대3차아파트184,354
1129번(상계현대2차아파트~창동역동측)8601159상계현대2차아파트(종점가상)35

3,115


참고로 1129번의 정류장별 승하차인원은 1144번의 상계주공2단지 구간 승하차인원과 비슷합니다.


3줄 요약
1. 1120번 창동역서측 미경유, 노원역 변경은 옳습니다.
2. 1144번 상계주공2단지 구간 미경유도 옳습니다.
3. 하지만 상계주공2단지 구간 대체는 1120번이 아니라 1129번이 해야 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노선변경안을 첨부파일에 업로드하였습니다.
2020 4040 6060 8080 전체인원100 65

투표기간 2020.02.29. ~

프로필사진

버스정책과 2020-05-11 16:08:41
최태림님께서 요청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시내버스 1120, 1144번은 쌍문동...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