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0.02.28.
  2. 제안검토완료
    2020.02.28.
  3. 50공감 마감
    2020.03.29.
  4. 부서검토
    2020.03.19.
  5. 부서답변
    - 요청전

천만시민이 자연과 어우러져 생활하는 행복한 바이오필릭 도시 서울을 만들어주세요~! 스크랩 공유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링크

첨부파일첨부파일 바이오필릭 도시.JPG (0.22 MB)

손 * * 2020.02.28.

시민의견   : 8

정책분류기획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천만시민의 행복한 도시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조밀한 도시 가운데 하나입니다. 서울의 인구밀집도는 20194/4분기 기준 16,547명으로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베이징 등 세계 대도시 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실제 서울의 행정구역 면적 1/3은 사람이 살지 않는 공원녹지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를 제외한다면 인구밀도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서울시정개발연구원, 6개 대도시 현황과 발전전망, 2008)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제2(도시계획 및 관리의 기본방향)에서는

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성장관리 및 지역균형발전을 지향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의 도시계획 및 관리는 계획을 입안하고 결정하는 전 과정에 주민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계획 체계 구축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천만시민의 서울특별시의 도시계획을 위하여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에코 도시, 녹색 도시, 지속 가능한 도시에서 바이오필릭 도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대 도시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에너지 절감, 친환경, 녹지율과 같은 도시개발자 관점의 요소들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그린인프라가 갖추어진 도시에 사는 사람들과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는 바이오필릭 도시로의 전환입니다.


바이오필릭은?

 

바이오필리아는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윌슨이 1984'바이오필리아'라는 책을 발표하면서 만들어낸 용어로 인간에게는 자연 도는 자연을 닮은 프로세스를 선호하는 본능적 성향이 있으며, 자연 속에 있을 때 인간은 가장 큰 만족감을 얻는다는 주장입니다.

 

우리는 살기 좋은 도시 서울에 살고 있지만, 도심화된 서울에서 우리는 해마다 늘어나는 온실가스 배출량, 쓰레기, 외출하기 두려운 미세먼지와 무더위, 교통제증으로 인한 스트레스, 노후화와 범죄 등 도심 생활의 부정적 경험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도시의 인구밀도가 높을수록 사회적 고립감을 느낄 확률도 상상한다는 연구 결과는 도시의 딜레마를 보여주는 것이며, 우울증과 같이 만연하는 정실진환 문제와 스트레스 지수 상승은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도시가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식입니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은 인간의 식물과(자연환경과) 연결되고자 하는 본능을 생활 환경 곳곳에 배치하여 적용한 것을 의미하며, 페이스북, 애플, 구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들은 업무 환경에 바이오필릭을 적용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대기업들은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뿐 아니라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연구 조사에 따르면, 바이오필릭의 적용으로 일의 생산성은 6%향상, 창의성은 15%향상, 삶의 만족도는 15%이상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2002년부터 옥상녹화 지원사업을 통해 환경친화도시,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일부 기업 및 상업시설을 제외하고 옥상 정원은 수목 몇그루, 데크 등이 있을 뿐 환경을 느끼거나 이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이 변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주기에는 많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에 천만 서울시민이 자연과 어우러지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소통하고,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서울시청을 비롯한, 25개 자치구의 청사 및 주민센터, 지역사회 복지관 등 시민이 많이 찾는 곳의 환경을 바이오필릭을 적용하여, 자연 속에서 시민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이야기가 있고, 소통이 있고, 행복감을 느끼는 공간으로 사용하였으면 합니다.

 

 시민이 자연과 어우러져 생활하는 아름다운 서울, 그곳에 사는 행복한 서울시민을 위해 시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 바이오필릭을 적용해 주세요~!

 

 

전체인원500 5050 105

투표기간 2020.02.28. ~ 2020.03.29. 투표 마감

프로필사진

총무과 2020-03-31 17:46:13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민원(글번호 186500)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유사시민제안
  • 차 * * 2020-03-03 조회 50

    저는 하루종일 배송일을 하는 운전자 입니다 주차공간 부족으로 어려우시겠지만 고속화도로만이아닌 일반 시내도...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