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아이콘

민주주의 서울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 소셜로그인 시 서울시 홈페이지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닫기

제안 보기

공감

부서답변

비가 오면 나타나는 감속표시 표지판

남**님의 프로필 사진
서울시통합회원

남상

2018-08-10 13:10

 개요
○ 물(수분) 변색 잉크를 이용하여 비올 때 속도표지판에 감속표시가 나타나도록 하여 감속운전을 유도하고 올바른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함


 현황 및 문제점
○2016년 약 22만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사망 4,292명, 중상 82,463명,경상 226,283명이 발생하여 전년대비 발생건수는 4.8% 줄어들었고 사망자도 5,000명 아래로 떨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국민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있어서 안전운전을 실천하게 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 도로교통법은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거나 눈이 20㎜ 미만 쌓였을 때 속도를 20% 줄여서 운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미만이거나 ▲노면이 얼어붙은 때  ▲눈이 20㎜ 이상 쌓였을 경우에는 속도를 50% 이상 줄여야 한다.
  
○ 물(수분) 변색잉크란?
    - 개요 : 물(수분)변색 잉크는 물에 젖으면 백색에서 투명으로 색이 바뀌고  다시 건조되면 백색으로 돌아오는 잉크입니다.(가역성)
            수성잉크이며 실크스크린인쇄에 적합합니다.
             건조도를 높이기 위하여 에틸 에스테르, 부틸에스테르등의 용매를  혼용할 수 있습니다.
    - 성상 : 일반적으로 성상은 백색을 띠게 되며 수성타입입니다. 실크 스크린,  또는 그라비아인쇄가 가능하고 실크스크린 인쇄시에
            200~300mesh의 망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 생산칼라 : 백색→투명
    - 적용 사례 : 완구, 우산, 학습용 등
    - 판매처 : 나노아이엔시(http://www.ninc.co.kr/products/product3.htm)
              과학키트 용품점(http://www.dahanda.net/shop/item.php?it_id=1398820637)
    ※ 저는 판매업자가 아닌 국민 제안가입니다.


 개선사항
○ 물(수분) 변색 잉크를 이용하여 비올 때 속도표지판에 감속표시가 나타나도록 하여 감속운전을 유도하고 올바른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함


 기대효과
○ 빗길감속이라는 원칙을 상기시켜 운전자들이 스스로 감속운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빗길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함

○ 현재 지방도 상「도로표지규칙」,「도로교통법」에 따른 차량의 속도 저감을 위한 보조표지 및 도로안내표지를 이용하여 우천 및 강설 시 주의하여 주행  할 것을 안내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고 보조표지판이 없는 곳도 많다. 추가 보조표지판 없이 속도표지판에 적용하므로 비용측면에서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 빗길 감속을 안내하므로 글로써 안내하는 것보다 더욱  감속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것은 첨부파일을 참조해주세요.

공감 공감 공감 공감 공감

공감 13건

공감
교통
의견 0

토론의견 작성

님의 프로필 사진
서울시통합회원

0 / 1000

로그인

서울시가 묻습니다. 서울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공감하면 정책이 실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