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18.05.19. - 제안검토완료
2018.05.19. - 50공감 마감
2018.06.18. - 부서검토
- 부서답변
- 요청전
GTX-B노선 관련
스크랩 공유J * * * * * * * * * 2018.05.19.
시민의견 : 2
정책분류교통
안녕하십니까? 철도에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최근들어 서울시와 주변 위성도시를 잇는 광역급행철도인 'GTX'에 대해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포털에 검색해본 결과 B선에 용산역이 그려지지 않은 노선도가 몇몇 있어서 문의 및 건의사항이 있어 제안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B선은 용산역을 경유하지 않게 되는지'가 일단 첫번째 질문사항이며, 만약 용산역을경유하지 않는다면 B선의 여의도~서울역 구간은 위의 사진 처럼 향후 건설될 신안산선 2단계구간과 노선을 공유하는것을 제안 드리고 싶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안산선도 2단계 부터는 아예 GTX-B선의 하위등급으로서 운용하는 것이죠.
신안산선이 최종확정난 것은 여의도역 까지이기는 한데, 향후 여의도역에서 서울역 까지도 건설할 계획이 있다 들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GTX-B선도 여의도역과 서울역을 경유하는데, 만약 GTX-B선에서 용산역을 제외시킬 것이라면 아예 신안산선 2단계 구간과 노선을 공유해서 건설비용도 절감하고 조금 더 우수한 선형으로 표정속도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 까 싶습니다.
신안산선도 서울역에서 끊기 보다는 GTX와 선로를 공유해서 망우역이나 마석역 까지 직통운행시킬 경우 경춘선이나 독산동 일대에서 도심지 접근성도 더 향상시킬 수가 있고, 아울러 신당역에 방치된 채 남아있는 10호선 환승통로 구조물도 버려지지 않고 활용할 수가 있는 등 일석이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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