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18.05.08.
  2. 제안검토완료
    2018.05.08.
  3. 50공감 마감
    2018.06.07.
  4. 부서검토
    2018.05.18.
  5. 부서답변
    - 요청전

용산 Y밸리내 친환경 교통수단 민간 공유자전거 S Bike 및 결제수단 도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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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 * 2018.05.08.

시민의견   : 9

정책분류주택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 여의도에서 시범사업으로 선보인 '대한민국 최초 민간 공유자전거 에스바이크'의 진민수 이사입니다.

최근 환경적인 미세먼지의 근본적인 해결점 제시와 더불어 서울시의 주요사업인 용산 Y밸리 도시재생사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용산 Y밸리내 친환경 교통수단 민간 공유자전거 S Bike 및 결제수단 도입 제안

ㅇ 제안요지 
1. 민간 공유자전거 S bike 제안
1) 도시재생차원에서 보행중심 환경개선이 유동인구 증가 및 오프라인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
2) 보행중심은 도시재생의 궁극적 목적인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스마트 시티의 기본인 친환경에너지 교통수단 도입의 필요성
 
2. 가칭 Y-pay 간편 QR결제수단 도입 및 제안
1) 현 유통의 결제수단인 카드사용이 갖는 불편함과 수수료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QR코드로 구매가능한 앱시스템 도입이 필요.
2) 용산 전자상가 전용 Y-Pay 개발 및 도입 (QR코드 간편결제 앱)
 
 
ㅇ 제안내용
[현황 및 문제점]
1. 신용산/용산역 – 전자상가 말단 교통문제
1) 용산 Y밸리내 단거리 교통수단의 부재 (대부분의 방문객 상가간 도보이동)
2) 용산 Y밸리 도시재생 컨셉에 기여할 친환경 교통수단 모멘텀의 부재 
-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공급 부족
-  친환경 교통수단의 대안 필요
3) 용산 Y밸리 상가간 이동 방문객 트래킹 부재 (도시재생 설계에 대한 데이터 부족)
 
2. 카드수수료율로 인한 수익저하 
1)  용산 상인 오프라인 카드결제 수수료에 대한 부담감 (현재 결제액의 3.5%~상인 부담)
2) 신규 앱결제수단 도입에 대한 검토 필요성
 
 
[개선방안]
1. 민간 공유자전거 스타트업 S bike 협력 및 서비스 도입
1) S bike 소개
 S bike는 민간형 공유자전거로서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언제든, S bike가 세워져 있는 곳
 어디서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음. App으로 간단히 QR코드만 찍으면 30분당 300원에
 이용가능하며, 서울시민의 마지막 1km 말단 교통수단 제공.
현재 서울 여의도에서 약 400대의 공유자전거가 서울시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운영중.
2) 용산 Y밸리의 주요 거점에 민간 공유자전거 공급 및 친환경 캠페인 시행
- 주요 거점별 자전거 주차장 제공
 
2. Y-pay 간편 QR결제수단 도입
1) 기존 오프라인 결제수수료율 보다 낮은 수수료율 제공
2) MaaS Asaia에서 사용자앱, 상인앱, CMS관리프로그램 개발하여 서비스 무료 제공
 
[기대효과]
1) 친환경 공유자전거 S bike와 더불어 용산 Y밸리 도시재생사업 확장 및 스마티시티의 기초 교통수단 해결
2)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용산 Y밸리만의 Y-pay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상인의 불편한 결제시스템 개선 및 수익의 극대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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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기간 2018.05.08. ~ 2018.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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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정책과 2018-06-11 10:10:50
1.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귀사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귀사에...
더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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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제안 모니터링단 2018-05-14 08:52:07
서울자전거 (Seoul Bike)는 우리 서울특별시가 운영하는 무인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이며, 따릉이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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