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18.04.21.
  2. 제안검토완료
    2018.04.21.
  3. 50공감 마감
    2018.05.21.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분무기 이용 미세먼지 저감

스크랩 공유

오 * * 2018.04.21.

시민의견   : 1

정책분류환경

 미세먼지가 연일 서울을 강타하고 있습니다따뜻한 봄 날씨를 반가워 할 새도 없이 하루 종일 미세먼지로 뒤덮인 잿빛하늘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요즘은 남녀노소가 외출시에 마스크를 하는 것이 낮설치 않고오히려 반드시 착용해야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나들이를 계획하다가도 미세먼지 때문에 포기하고 주말 내내 집에 갇혀있는 현실입니다.


1.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지름이 10이하의 부유 먼지를 말한다이 미세먼지 중 지름이 2.5이하인 것들을 초미세먼지라고 부릅니다. 

초미세먼지는 황산염질산염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뤄졌으며, 70% 이상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옵니다.

대기오염은 물론 인체에 해롭기까지 하다초미세먼지는 크기가 매우 작고 화석연료의 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많은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노출될 시 심장질환과 호흡기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미취학아동노약자임산부심장 및 호흡기질환자에게는 더욱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가 요구됩니다.

 

2. 미세먼지 제안하기

 본 시민이 제안하고 싶은 방법은 대형 분무기를 이용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세척으로 인한 감소이다.

 우리는 비가 온 후에 대기가 맑아지는 현상을 많이 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가정에서 청소기 사용 후에도 물걸레 질을 하거나 공기 중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떠다니는 먼지를 줄일 수 있다또 실내 미세먼지 줄이는 법학교 주변 미세먼지 제거 방법 등에서도 자주 소개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분무기 방식은 물분문기를 사용해서 우선 천장(하늘)쪽으로 물을 칙칙 뿌려주면, 에어졸상태의 물입자에 미세먼지가 흡착되면서 아래쪽 바닥으로 가라앉게 됩니다


3. 설치방법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대형분문기나 분수를 한강에 5~6군데 설치하여 미세먼지를 흡착한후에 한강물 속으로 가라앉히게 되는 효과를 볼수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양화대교 부근에 대형 분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과 비슷한 크기로 만들고 물 에어졸이 더 많이 나오도록 분무 형태로 운영한다면 짙은 미세먼지의 농도를 희석 시키는 효과를 기대할수있을 것입니다.

또한,  큰 분무기 대신에  중소형 분무기나 분수를 한강 가운데나 주변에 80~90 정도 여러군데 설치해서 작동하는 것도 매우 큰 효과를 볼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형 분무기를 차량에 장착해서 교통이 한가한 밤시간대에 거리에 분무하면서 도로를 주행한다면거리도 깨끗하게 세척할수 있고 미세먼지도 줄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 실제로 동대문구에서는 살수차를 이용해서 도로변 미세먼지를 씻어내고 있습니다.) 


첨ë¶? 이미ì§?


4. 장점

 ㄱ. 물에어졸 상태는 사람들에게 안전하다. (친환경적이다)

  ㄴ. 흡착된 부유물은 한강물에 떨어지기 때문에 2차적으로 세척해주는 수고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

 ㄷ. 미관상 보기 좋다.

 ㄹ. 한강물을 그냥 사용하기때문에 따로 물을 끌어올 필요가 없다(경제적이다)


5. 당부말씀

 이 방법에 대해서 현명하신 여분들이 모여서 잘 연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첫술에 배부를수 없듯이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수는 없더라도 여러가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같이 함께 시행하면, 장기적으로 는대기오염이 조금씩  좋아지리라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0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18.04.21. ~ 2018.05.21.

프로필사진

시민제안 모니터링단 2018-04-27 09:23:46
서울이 미세먼지와 또 봄철 황사현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같이 미세...
더 보기 +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