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18.01.15. - 제안검토완료
2018.01.15. - 50공감 마감
2018.02.14. - 부서검토
2018.01.25. - 부서답변
- 결재완료
소상공인을 위한 서울지역 상권영역 세분화 전자도면 제작
스크랩 공유강 * * 2018.01.15.
시민의견 : 13
정책분류기획
[현황]
- 상권영역은 발달/골목/전통시장/전문시장/지하상가/특수시장(ex. 이태원 앤틱거리 등)/기타로 구분할 수 있음
-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2018년 기준 발달/전통시장/지하상가 영역을, 서울시(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는 골목/전통시장/전문시장 영역을 관리하고 있으나,
- 기존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상권영역 정보의 표준화 및 세분화 정보 제공이 미흡함으로
- 서울시의 지도제작부서(공간정보담당관)에서 관련부서(소상공인지원과 등)의 관리 중인 자료(상권영역 등)를 제공받아 서울지역 상권영역 세분화 전자도면을 제작할 필요성이 있음
[제작 필요성]
- 기존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상권영역 정보의 표준화 및 세분화로 소상공인의 건실한 사업운영 및 성공 창업 유도
- 상권영역 세분화 및 구축으로 필요 지역의 분석 및 정책수립 가능(ex. 사드사태시 서울시 남대문_전통시장 피해 분석 등)
- 구축된 상권영역을 지도태깅, 빅데이터캠퍼스, 상권분석서비스 등에 활용하여 정책수립에 필요한 공무원, 연구자 및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정보 제공
- 기존 구축된 상권영역의 정합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검증시스템 구축 및 활용(ex. 데이터를 이용한 검증)
[제작 내용]
- 발달상권, 골목상권, 전통시장상권, 전문시장상권, 특수시장상권 등 서울전역의 상권영역화하고, 밀집도 및 특성을 고려하여 상권의 성장과 쇠퇴정도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전자도면) 생성
- 구축된 상권영역의 검증 및 활용 방안 제시
[제작 효과]
- 서울시 전역의 상권영역(폴리곤) 세분화를 통해 타 데이터와 융합하여 분석 및 정책수립시 활용하여 질 높은 결과물 산출
- 구축된 상권영역을 서울시 상권분석서비스 및 서울형 지도태깅에 활용하여 직관정보를 제공
- 전문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면 성과물의 활용성 확보 및 공간정보분야 신규사업 발굴로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 가능
서울시정에 관심을 갖고 서울지역 상권영역 세분화 전자도면을 제작을 제안해주신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공간...
현재 ...
실행결과와 연결된 시민제안입니다.
- 원본 실행결과
- (2017) 서울지역 상권영역 전자도면 제작ㆍ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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